보톡스 전쟁 …대웅제약 "메디톡스 균주출처 증명이 우선"
보톡스 전쟁 …대웅제약 "메디톡스 균주출처 증명이 우선"
  • 승인 2017.10.25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톡스 "민사소송 간다 …공개 토론하자" 맞불
▲ 액상형 보톡스 '이노톡스' ㅣ 메디톡스
 
[비즈트리뷴] 보톡스를 둘러싼 대웅제약과 메디톡스간 공방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법원이 지난 6월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에 대해 이달초 한국에서 먼저 재판을 진행하라고 결정한 가운데 대웅제약이 메디톡스의 '보툴리눔톡신(일명 보톡스) 균주 출처'를 다시 문제삼고 나섰다.

메디톡스는 지난 19일 미국 현지에서 대웅제약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이 현지 법원에 의해 ‘한국 법원에서 다루는 것이 적합하다’는 실질적 각하를 받게 되자 또다시 국내 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입장이다.

25일 대웅제약은 “균주 출처는 이미 여러 차례 정부기관의 실사를 통과했고 수사기관 조사에서도 무혐의 내사종결 됐다”며 “메디톡스가 국내에서 민사소송을 진행한다고 해도 특별히 영향을 줄 것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대웅제약은 특히 "메디톡스 보툴리눔톡신 출처는 그 동안 한번도 제대로 검증받지 않았다. 단지 위스콘신대학교에서 가져왔다는 메디톡스측 일방적 주장만 있어 그 출처가 대단히 불명확하다"고 지적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에 균주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양규환 박사는 지난 2010년 KBS 한 프로그램에서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연구하던 균주를 몰래 이삿짐에 숨겨왔다’고 인터뷰한 바 있다. 메디톡스와 양 박사는 공식적으로 균주 유래를 뒷받침해줄 만한 증빙자료를 공개한 적은 없다"며 "메디톡스 균주가 위스콘신 대학에서 유래했다는 증명이나 합법적으로 취득했다는 증명 모두 메디톡스의 일방적인 주장 외에는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웅제약은 “대웅은 다른 여러 보툴리눔균 분리동정 사례와 같이 오염이 심한 지역 토양에서 보툴리눔 톡신 균을 발견했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한 후 실사를 받았다”며 “이후에도 메디톡스의 (균주출처 논란) 이의제기 때문에 또다시 현장실사를 포함한 검증을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대웅제약측은 "그러나 메디톡스는 스스로 외부에서 균주를 몰래 이삿짐에 가지고 왔다는, 즉 사실상 절취했다는 주장만 있지 그 사실관계에 대해서도 명확히 조사를 받거나 검증된 바가 없다”고 꼬집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의 특혜의혹도 제기했다.

대웅제약은 "일부 언론에 의하면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허가과정에도 특혜의혹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균주 출처의 검증과 함께 해당 의혹도 명백히 밝혀야 할 숙제가 있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의 선택이 경쟁사의 발목을 잡기위한 '비신사적 행태'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웅제약은 "업계에는 균주 절취의혹과 허가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메디톡스가 끊임없이 경쟁사 음해를 시도하는 이유가 미국 진출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사인 대웅제약이 미국 FDA 승인을 목전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말들이 있다"며 "메디톡스는 지난 2013년 엘러간과 체결한 액상형 보툴리눔톡신 ‘이노톡신’에 대한 미국 내 임상시험을 수년째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미국 보톡스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앨러간이 이노톡스 임상시험을 지연시키고 있는 이유에는 메디톡스 ‘이노톡신’ 품질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메디톡스가 자사의 이노톡신 미국 진출이 난항에 빠지자, 선진 시장진출에 앞서 있는 대웅제약 발목잡기에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는 형국”이라며 “메디톡스가 진정 제품 품질과 미국 FDA 허가에 자신있다면 경쟁사 음해에 앞서 제품경쟁력으로 대한민국 제약-바이오 산업 발전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웅제약은 국내 민사소송이 제기되면 메디톡스 주장의 허구성을 낱낱이 밝혀내고, 그에 따른 법적 책임을 철저히 물을 방침이다.

메디톡스는 이에대해 "균주를 훔쳐갔는지 밝히는 게 소송의 핵심이다. 대웅제약은 왜곡하지말라"고 맞받아쳤다.
 
메디톡스측은 "보툴리눔 균주 및 제조공정 일체를 도용한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것이 본질"이라며 "대웅제약 관계자, 기자 및 전문가, 규제 당국자들이 참여한 공개 토론에서 명확히 밝히겠다.  해당 토론장에서 대웅제약도 나보타 균주의 획득 경위 및 장소, 균주 발견자, 공정 개발자, 그리고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 등을 밝혀 모든 의혹들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