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결제 이해하기]③-3 온라인 커머스 - 아마존, 알리바바
[모바일결제 이해하기]③-3 온라인 커머스 - 아마존, 알리바바
  • 승인 2014.12.17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에서의 쇼핑 경험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그만큼 많은 구매를 이끌어 낼 수있었던 원동력 중의 하나는 원클릭(One-click)이라 불리는 편리한 결제 시스템이다.
 
 
 
이미 2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원클릭에 카드 정보를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중이다. 최근 아마존은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 결제를 커버하는 아마존 페이먼트 서비스와 오프라인 결제를 커버하는 아마존 로컬 레지스터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아마존페이먼트는 페이팔과 같이 온라인 상의 각종 쇼핑몰에서 아마존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원클릭에 저장되어 있는 카드 정보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아마존 로컬 레지스터는 마치 스퀘어나 페이팔 히어와 같은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이다.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단말 악세서리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스마트폰이 플라스틱 카드 결제를 처리해 주는 POS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알리바바 그룹의 알리페이(Alipay)는 2004년에 시작된 서비스로 같은 알리바바그룹의 개인 대상 쇼핑몰인 타오바오와 연계되어 있는 결제 서비스이다. 은행 계좌,신용카드 등을 통해 알리페이 계좌에 현금을 충전해 놓고 사용하는 방식의 서비스로 고객이 안심하고 타오바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데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알리페이 출시 이전, 중국에서는 전자상거래 상의 소비자 보호 장치가 없어 판매자가 대금을 수령하고도 물건을 배송하지 않는 등의 사기 피해가 빈번히 일어났다. 하지만 알리페이를 통해 3자 거래 결제 방식인 에스크로(Escrow) 서비스를 도입, 소비자가 만족할 때에만 판매자에게 대금이 지급되도록 하여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했다. 알리페이의 편의성과 신뢰성은 타오바오가 급속히 성장하는 데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최근에는 모바일 영역으로도 활발히 서비스를 확장하였다. 모바일 쇼핑은 물론, 교통요금, 공공요금 등도 알리페이 모바일 앱으로 결제할수 있으며, 백화점, 편의점, 카페 등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알리페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알리페이 결제 건수 중4%가 모바일로 이루어질 정도가 되었다. 또한, 알리페이 계좌에 예치해 놓은 현금을 투자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용 머니마켓펀드(MMF) 위어바오를 운용하는 등 다양한 핀테크(Fin-Tech)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알리페이의 가입자 수는 8억 명에 달하며, 올해 결제 대금은 67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온라인 결제 금액의 50% 가량이 알리페이를 통해 이루어지는것이다. 알리페이는 이렇게 탄탄한 중국 소비자 기반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등의 온오프라인 쇼핑몰들도 중국인 소비자들을 위해 알리페이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고 있을 정도이다. 알리페이는 우리나라로의 진출도 가시화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의 금융 규제를 피하기 위해 중국인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우회 진출 전략을 택하고 있다. 그러나 알리페이의 해외 진출은 궁극적으로 진출국의 내국인 시장으로까지 확산되어 그 영향력을 더욱 키워갈 것으로 보인다.  [LG경제연구원 김종대 정재훈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