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결제 이해하기]②-1 글로벌결제전문 사업자 '페이팔'
[모바일결제 이해하기]②-1 글로벌결제전문 사업자 '페이팔'
  • 승인 2014.12.16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팔은 1998년 미국에서 설립된 간편결제 사업의 원조이자 대표 주자이다.
 
전세계에서 약 1억 5천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200조 원 가량이 페이팔을 통해 결제되고 있다. 미국의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쇼핑 시에도 PC에서와 동일하게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여 간편하게 결제할수 있다.
 
이미 미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소비자의 79%가 페이팔을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직구를 즐기는 우리나라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미 유명한 결제 서비스이다.
 
페이팔은 2002년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이베이(eBay)에 인수된 후 이베이의 쇼핑몰 사업과 함께 성장해 왔으나, 2015년 이베이로부터 분사해 모바일 결제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베이의 경쟁 상대업체와의 업무 제휴나 결제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인수합병 등도 보다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페이팔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부착하는 악세서리 형태로 된 모바일 결제 단말(POS, Point of Sales), 페이팔 히어(Paypal Here)를 제공하여 가맹점이 고가의 POS를 설치하지 않아도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BLE, 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이용한 비접촉 결제 시스템, 페이팔 비콘(Paypal Beacon)도 제공하고 있다. 페이팔의 모바일 앱을 설치한 고객이 페이팔 비콘이 설치된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가면, 해당매장의 메뉴와 할인 쿠폰 등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보여진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주문하면 페이팔에서 바로 결제가 이루어진다. 주문하기 위해 오랜 시간 줄을 설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스타벅스와 같은 카페 등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LG경제연구원 김종대 정재훈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