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브리프] KB금융 KB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카카오뱅크 外
[금융 브리프] KB금융 KB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카카오뱅크 外
  • 문장훈 기자
  • 승인 2023.03.0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금융, 빙상 위 축제 ‘ISU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 후원

사진=KB금융
사진=KB금융

KB금융그룹이 오는 10일부터 3일간 서울 목동 아이스링크에서 개최되는 ‘KB금융 ISU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 2023’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

국제빙상연맹(ISU)이 주관하는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는 쇼트트랙 국제 대회 중 가장 권위있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 34개국 3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하며, 참가선수들은 남녀 개인전 6종목(500M, 1000M, 1500M)과 단체전 3종목(남자 5000M계주, 여자 3000M계주, 혼성 2000M계주)에서 총 9개의 금메달을 두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이번 대회에선 대한민국 ‘쇼트트랙 여제’ 최민정과 이번 시즌 남자 세계랭킹 1위 박지원 등 세계 최강의 선수로 구성된 대한민국 대표팀의 경기를 직접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첫 시니어 무대인 2022/23시즌에서 종합 4위를 기록한 김길리 선수가 생애 첫 세계선수권대회 메달에 도전하며 대회에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KB금융은 이번 대회에 이벤트를 더했다. 초·중·고등학교 학업을 유예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초청, 이들이 세계적인 선수들의 경기를 직접 관람할 기회를 준비했다.

 

■ KB국민은행, 성신여자대학교와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 구축 맞손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2일 성신여자대학교와 금융권 최초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Liiv Campus)’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5년 성신여자대학교의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성신여대 학생 및 교직원에게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학교생활을 누리는 경험을 제공한다.

성신여대 리브 캠퍼스는 금융권 최초 3D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으로, 실제 학교 캠퍼스를 3D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해냈다. 학생은 각자의 아바타로 가상 캠퍼스를 거닐며 △메타 공간 안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고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학생증과 △커뮤니티, 학사일정 등 다양한 학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리브 캠퍼스는 우선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다른 학교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 NH농협은행, 데이터 경쟁력 강화한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 개발의 1차 성과물로 ‘데이터허브’와 ‘BI포털’을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데이터허브는 은행의 채널·업무별로 분산된 데이터를 통합해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직원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BI(Business Intelligence)포털’은 데이터를 쉽게 찾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 분석 시스템으로 고객 중심의 사업이 진행되는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농협은행 차세대 정보계시스템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전행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통합하는 데이터허브 △데이터 활용 및 품질관리 환경을 구현하는 BI포털 △고객별 차별화·개인화 된 서비스 제공 기반인 마케팅허브 등의 핵심 인프라 도입을 통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허브·BI포털의 오픈으로 급속도로 증가하는 데이터와 서비스 처리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기업은행-청소연구소, 취약계층 위한 ‘IBK 따뜻한 홈클리닝’ 실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달 27일 ‘청소연구소’ 및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와 고양시 덕양구 장애인가정을 방문해 청소서비스를 지원하는 ‘IBK 따뜻한 홈클리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홈클리닝 대표 플랫폼 ‘청소연구소’와 제휴해 마련된 이번 활동은 홀트 산하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후원, 도움이 필요한 약 100~120가구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서비스와 함께 무료 청소용품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와 청소연구소 간 제휴를 기념해 이벤트도 마련했다. 첫 IBK계좌를 개설하거나 IBK계좌를 청소연구소 간편결제로 등록한 고객에게 청소연구소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제휴 이벤트는 4월 30일까지 청소연구소 앱 내 이벤트페이지에서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별 선착순 2000명에게 혜택이 제공된다. 

 

■ DGB대구은행, ‘Z세대 20대 고객’ 대상 계좌개설·상품가입 이벤트

사진=DGB대구은행
사진=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새학기를 맞아 20대 대상으로 모바일 웹 및 iM뱅크를 통해 계좌 가입, 청년층 맞춤 상품 가입 시 현금과 경품, 기프티콘 등을 추첨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계좌개설 시 현금을 랜덤 지급하는 ‘두근두근 미미카드 뒤집기 이벤트’는 오는 4월 7일까지 DGB대구은행 모바일웹 채널에서 iM뱅크 전속 모델 미미의 포토카드를 뒤집고 경품을 받는 행사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카드 뒤집기에 참여하면 3000원에서 100만 원까지 랜덤으로 현금이 당첨된다. 참여 7일 이내 iM뱅크에서 당첨금 수령 계좌를 개설하면 해당 통장으로 당첨금이 지급된다.

iM뱅크를 통해 청년층 특화 상품을 가입하면 기프티콘을 100%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 상품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쌓이는 ‘비상금 박스’ △조건 없이 쓸 때마다 0.2% 할인이 되는 ‘Z체크카드’ △부담 없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세븐적금’ △청년 세대의 내 집 마련을 돕는 ‘주택청약종합저축’ 4가지다. 

iM뱅크에서 해당 상품 가입 후 받은 응모권으로 100% 당첨되는 간식 증정 래플이나 매주 오픈되는 핫템 래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대출 특판 진행… 금리 최대 0.4%p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의 금리를 최대 0.4%p 인하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별 금리인하 적용으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금리는 최저 기준 연 4.68%에서 연 4.28%로 낮아진다.(2023년 3월 6일 기준) 이는 금융권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상품 중 가장 낮은 수준의 금리이며, 특별 프로모션은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사업 관련 서류를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사업자등록 후 영업 중인 개인사업자라면 신청 가능하며,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1억 원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대출뿐만 아니라 지난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대출의 금리도 인하했다. 주택담보대출 대환 고객에게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전월세보증금 대출금리 인하 특판을 진행하는 등 고객의 이자부담을 덜어내려는 의도다.

 

■ 신한카드, ‘베베쿡 신한카드’ 출시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영유아 식품(이유식) 부문 국내 1위 기업인 베베쿡과 함께 ‘베베쿡 신한카드’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카드는 베베쿡 특화 서비스 뿐 아니라, 영유아를 자녀로 둔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게 일상생활 쇼핑 서비스(할인점, 백화점, 할인매장)와 여가생활 쇼핑 서비스(커피전문점, 잡화, 온라인 서점)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담았다.

베베쿡 앱에서 이용시 10% 결제일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월 50만 원 이상 이용할 경우 할인 적용이 가능하며, 할인 금액 기준으로 1회 1만 원, 월 최대 2만 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는 ‘베베쿡 신한카드’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31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하고, 4월 15일까지 베베쿡 신한카드로 15만 원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 10만 원 캐시백과 함께 베베쿡 ‘곰이’ 애착 인형을 제공한다. 최근 6개월 동안 신한카드(신용) 이용 이력이 없는 고객이 대상이며, 15만 원 이용금액 중 4만 원 이상을 베베쿡에서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베베쿡 신한카드로 베베쿡에서 4만 원 이상만 이용해도 베베쿡 곰이 애착 인형을 받을 수 있다. 오는 31일까지 응모를 완료하고, 4월 15일까지 이용한 고객 전원에게 제공된다.

 

■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 최신 LG전자 가전제품 ‘환승가전 프로젝트’ 오픈

사진=롯데카드
사진=롯데카드

롯데카드가 디지로카 앱에서 LG전자와 애플의 최신 제품을 매월 저렴한 결제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환승가전 프로젝트’를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디지로카 앱에서 프로모션 전용 LG전자 제품 구매 시 상품가 일부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할부 기간 종료 이후로 청구 이월해 결제할 수 있다. 

환승가전 프로젝트를 이용하면 월 최소 1만 원부터인 저렴한 월 납부 금액으로 인기 가전 제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사용 제품을 중고 판매한 후, 다시 이 프로모션으로 새 제품을 구매하면 매월 저렴한 이용료만 내고 가전을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TV, 세탁기 등 대형 가전은 50개월, 생활가전과 디지털 제품은 20~30개월 동안 나눠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제품별로 상이한 교체 주기를 반영한 것이다.

프로모션 전용 제품은 LG전자 △에어로퍼니처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코드제로 무선청소기 △스타일러 △디오스 식기세척기 △트롬 워시타워 △엑스붐 360 스피커 △그램 스타일 노트북 △올레드 TV 그리고 애플 △에어팟 △아이패드 △워치 등으로, 인기 프리미엄 가전부터 신학기 디지털 제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디지로카 앱에선 다양한 프로모션 기념 이벤트도 열린다. ‘환승가전 핫딜’은 선착순 30명 대상 프로모션 전용 제품을 정상가의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이벤트로 오는 17일, 31일 및 4월 17일 오전 10시 오픈된다.

 

■ 새마을금고중앙회, MG영크리에이터(대학생 기자단 6기) 모집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SNS채널 기반으로 젊은 층과 소통하고 새마을금고를 알리기 위한 ‘2023년 MG영크리에이터(새마을금고 대학생 기자단 6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MG영크리에이터’는 새마을금고의 다양한 현장 소식을 직접 취재해 후기를 전달하고, 대학생 시각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홍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콘텐츠를 직접 기획·제작해 개인SNS와 새마을금고 공식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게시하며 새마을금고 알리기에 나선다.

지원 자격은 새마을금고 및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관심있는 국내 거주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며, 에디팅 분야와 영상 분야를 총합해 25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활동기간은 오는 올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이다.

MG영크리에이터에 선발되면 새마을금고 관련 현장 취재 및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제공되고 제작 콘텐츠에 대한 소정의 원고료 지급, 수료증 수여 및 우수 활동자 시상 등 혜택이 주어진다.

지원자는 오는 19일까지 새마을금고 공식 블로그에서 지원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해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며, 최종 합격자는 오는 27일 SNS 게재 및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페이 캠퍼스존’ 전국 30여 개 대학으로 확대한다

사진=네이버파이낸셜
사진=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파이낸셜이 대학 캠퍼스 내에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캠퍼스존’을 전국 30여개 대학교로 확대한다.

네이버페이 캠퍼스존은 대학 내 생활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식당, 카페, 편의점 등에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학교 및 케이터링사 등과 제휴한 것으로 지난해 11월 6개 대학교를 시작으로 조성됐다. 그동안 포항공과대, 충북대, 전북대 등 14개 학교가 추가돼 현재 20개 대학교 캠퍼스에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제휴 대학교는 오는 3월 말까지 이화여대, 서울시립대 등이 추가돼 전국 30여 개로 확대되며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 등 대학생 특화 서비스와의 연계도 준비 중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신학기를 맞아 3월 2일부터 전국 네이버페이 캠퍼스존 내에 홍보 포스터가 부착된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로 3000원 이상 결제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바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용자는 매주 1회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는 예산 소진 시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