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교수의 질타 "문재인 정권, 진보비전이 없다"
강준만 교수의 질타 "문재인 정권, 진보비전이 없다"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1.04.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준만 교수
강준만 교수

강준만 전북대학교 명예교수가 정년퇴임 후 펴낸 첫 신간에서 현 정권을 향해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12일 연합뉴스보도에 따르면, 강 교수는 이달 발간한 '부족국가 대한민국'(인물과사상사)에서 "문재인 정권은 기껏해야 '보수 응징' 세력이지 진보가 아니다"며 "'적폐 청산'이라는 문 정권의 대표 슬로건이 잘 말해주듯이 보수 응징 이외에 이렇다 할 진보의 비전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형 계급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부동산 문제의 처참한 실패로 적어도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고, 빈부 격차를 심화시킨 세력은 결코 진보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책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은 투쟁의 대상이다' 등 8개 장으로 구성됐고, 강 교수는 현 정권의 문제가 '성찰의 부재'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집권은 보수의 수준이 워낙 한심했기 때문에 거저먹은 것이었지만 문 정권 주체들이 집권 후에 심혈을 기울여 한 일은 '보수의 악마화'를 노린 '증오 마케팅'이었다"고 일갈했다.  '부족주의'의 개념에 대해선 "한국에서 편애와 연고주의를 포함하는 부족주의는 이념의 좌우를 초월하는 최상위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부족주의가 문재인 정권의 전반적 행태를 이해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라고 밝히면서 강성 지지층인 이른바 '문빠'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강 교수는 "문빠 개개인은 훌륭한 사람들일망정, 책임질 수 없는 익명의 감성 집단이 지배하는 국정 운영은 매우 위험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 우리는 그런 결과를 목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이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보여준 정치적 부족주의는 자신들은 '선한 권력'이라는 착각에 기반해 있다"며 "그래서 개혁을 위해선 내로남불과 유체이탈은 불가피하며 때론 바람직하고 믿는다. 여기에 이런 집단 정서를 뒷받침하는 열성 지지자들의 강철 같은 신념과 행동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이 진보임을 자처한다면, 그건 '부족의, 부족에 의한, 부족을 위한 진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엄밀히 말해 그건 진보가 아니다"며 "'밥그릇 공동체'에 가까운 '가짜 진보'"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선 "문재인 정권이 '윤석열 악마화'란 불순한 전략을 택했다"고 진단했다. 강 교수는 "윤석열의 대선 출마에 부정적 입장이지만, 굳이 그런 글을 쓸 생각은 없다"면서도 "문 정권이 사실상 대선 출마하라고 그의 등을 떠밀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친문 지지자를 향해서는 "정녕 '정의롭고 깨끗한 나라'를 원한다면 지금과 같은 맹목적 당파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주기를 바란다"며 "법과 규칙은 당파성을 초월해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동의해 달라. 그렇게만 해준다면, 문 정권의 내로남불에 분노해야지 그걸 비판하는 사람에게 분노할 일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지난 2월 말 전북대학교에서 정년퇴임한 강 교수는 향후 저술 활동을 통해 사회와 소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