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10] GS, 첫 ESG위원회 개최..."책임있는 경영 나서겠다"
[ESG 경영-10] GS, 첫 ESG위원회 개최..."책임있는 경영 나서겠다"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1.03.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GS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ESG 경영의 신호탄을 쐈다.

GS는 29일 오전 현오석 전(前)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를 위원장으로 ESG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홍순기 GS 대표이사와 김진태 전 검찰총장도 ESG위원으로 참석했다.

ESG위원회는 그룹 내 ESG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고, ESG활동에 대한 관리 감독을 명확히 하기 위해 GS 이사회 산하의 위원회로 설치됐다.

홍순기 사장은 “ESG 경영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필수 사항"이라며 "ESG위원회와 지난달 출범한 친환경협의체와 함께 GS의 책임있는 ESG경영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ESG위원회-친환경협의체로 그룹 내 'ESG 강화'

GS의 ESG위원회는 그룹 내 ESG경영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을 심의 및 의결하는 등 실질적인 ESG활동을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앞서 GS는 지난달 최고환경책임자(CGO)로 구성된 친환경협의체를 출범시키며 ESG 경영을 본격화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친환경협의체는 그룹의 ESG 경영과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과 관련한 심의와 의결을 담당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다. 특히, 사회공헌과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 안전·보건·환경, 친환경신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협의체는 홍 사장을 의장으로 매달 한 차례 진행되며 각 계열사의 CGO가 참석해 협안을 협의한다. 계열사의 CEO들은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이같은 GS의 ESG 강화 행보는 허태수 GS그룹 회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허 회장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와 고객의 요구이며 특히 기존 사업의 에너지 절감과 효율화와 함께 신사업을 추진할 때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순기 GS 사장
홍순기 GS 사장

이 일환으로 GS그룹은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그룹의 새로운 지향점으로 새롭게 수립했다.

GS그룹 관계자는 "GS그룹의 모든 임직원과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며 "작은 부분이라도 친환경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핵심 가치인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벤처 발굴 및 투자 참여를 통한 새로운 혁신 기술과 사업모델 등을 전개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열린 GS의 주주총회에서는 정부의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는 정관 변경이 승인됐다.

GS는 "미래지향적 벤처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반 지주사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보유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도록 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정부가 지난 연말에 통과시킨데 따른 선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그룹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망 벤처를 발굴하여 투자하기 위해 설립했다"며 "급변하는 IT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벤처 펀드 및 스타트업 등과 협업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