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Neo QLED'로 글로벌 1위 굳힌다...TV 라인업 면면은
삼성전자, 'Neo QLED'로 글로벌 1위 굳힌다...TV 라인업 면면은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1.03.03 10: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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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

삼성전자가 'Neo QLED'를 출시하며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1위 굳히기에 들어간다.

2일(미국 현지시간) 삼성전자는 ‘Unbox & Discover’ 행사를 통해 Neo QLED와 마이크로 LED를 포함해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등의 라이프스타일 TV,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들에는 에코 패키지 확대와 친환경 리모컨 도입 등 환경과 소비자들의 취향까지 고려한 선택들이 대거 반영된 것이 특징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올해도 혁신 기술과 소비자 중심 제품으로 TV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겠다"며 "친환경·접근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스크린 포 올’의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사장ㅣ사진=삼성전자

■ QLED서 더 진화한 Neo QLED, 어떤 특징 있나

삼성전자는 Neo QLED 라인업에서 8K와 4K 모델을 각각 8개, 13개 출시한다. 8K 기준으로 3개 시리즈, 4개(85·75·65·55형) 사이즈로 구분되며, 4K 모델은 3개 시리즈, 5개(85·75·65·55·50형) 사이즈다.

이 제품들은 이날부터 출시되며, 8K는 85형이 1380~1930만원, 75형이 889~1380만원, 65형이 589만원이다. 4K는 50~85형이 229~959만원으로 출시된다.

Neo QLED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대비 40분의 1로 작아진(높이 기준) ‘퀀텀 mini LED’를 광원으로 적용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Neo 퀀텀 매트릭스 기술과 Neo 퀀텀 프로세서로 최고 수준의 화질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또 삼성전자는 Neo QLED 최신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했다.

우선, 게임 기능이 강화됐다. ▲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인풋 랙 최단 시간 적용(5.8ms) ▲울트라 와이드 뷰(Ultra Wide View) ▲게임바(Game Bar) 기능 등이 대표적이다.

또 사운드 측면에서도 인공지능을 이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공간맞춤 사운드+(Space Fit Sound) ▲무빙 사운드(Object Tracking Sound Pro) ▲Q 심포니(Q Symphony) 등이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관계자는 "Neo QLED는 15mm의 슬림한 두께와 돌출된 부분을 최소화해 유려함이 돋보이는 ‘인피니티 디자인(Infinity Design)’을 적용해 어느 공간에서도 조화를 이룬다"고 설명했다.

이어 "8K 최상위 모델에는 베젤이 거의 보이지 않는 리얼 풀 스크린을 탑재해 극강의 몰입감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 "마이크로 LED, 소비자 선택 폭 넓혔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도 기존 110형에서 99형과 88형을 추가하며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99형은 상반기에 한국과 미국 등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88형 연내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이날 76형 출시 계획도 추가로 발표했다. 

마이크로 LED 특징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으로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 또 무기물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Burn-in) 염려도 없는 것도 장점이다. 
 
이 밖에 마이크로 LED에는 ▲마이크로 AI 프로세서(MICRO AI Processor) ▲모노리스(Monolith) 디자인 ▲5.1채널의 웅장한 사운드 등이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시장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마이크로 LED는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스크린으로,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은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 취향대로 고르는 라이프스타일 TV와 게이밍 모니터도 '눈길'

소비자 트렌드를 다양하게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도 눈여겨볼만 하다.

우선, 집 안에서 유명한 세계의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더 프레임은 지난 CES 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TV다. 더 프레임 신제품은 32·55·65·75형의 4가지 사이즈로 이달부터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에서 기존 제품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여 실제 그림 액자와 더 가깝게 보이도록 24.9mm의 두께를 구현했다. 또 베젤 타입을 2가지, 베젤 색상을 5가지로 늘려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삼성전자는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더 테라스(The Terrace) 등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새 라인업도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9에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한 신제품도 공개됐다. 신제품은 TV와 마찬가지로 퀀텀 매트릭스 기술을 적용해 생생한 화질을 구현해 최상급 게이밍 환경을 조성한다.

삼성전자는 재택근무에 특화된 '스마트 모니터'도 본격적으로 판매한다. 이 모니터는 ▲원격 접속(Remote Access) 기능과 ▲클라우드 서비스 Ms Office 365 지원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인터넷 접속 등이 가능하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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