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공유오피스, 블록체인기술로 탄력받나
[공유경제] 공유오피스, 블록체인기술로 탄력받나
  • 문경아 기자
  • 승인 2021.03.0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cardinus
출처: cardinus

공유 오피스의 공간 구성이 점차 다각화되면서 신기술과의 접목도 확대된다. 공간의 공유 속에서 신기술의 공유도 이뤄지면서 산업 전반 시너지가 극대화될 전망이다. 신기술이 공간경영구상에 있어 다양성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공유오피스 시장의 전망은 긍정적이다.

■블록체인 기반 공간정보 공유 눈길

블록체인을 기반한 공간정보가 시작되면서 공유오피스 시장과의 시너지도 기대되고있다.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기술이 점차 주거공간으로 확장, 적용되면서 공유주거 시장을 촉진할 전망이다.

지난 19일 CNBC 등 외신들은 최근 블록체인을 통한 공간정보가 공유되면서 이용자들의 더욱 손쉬운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공간기능이 다양해지고 1인 공간에 따른 소비자들의 세밀한 요구사항도 많아지면서 면밀한 공간데이터를 충족시킬 플랫폼이라는 평이다.

또한 공유시장에 대한 투자열기도 상당한 가운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역할도 기대되고있다. 블록체인 공유플랫폼 업체는 “블록체인과 공유플랫폼의 결합인만큼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위한 정확한 정보역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부동산 시장이 더 이상 오프라인상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플랫폼으로 거래되면서 신기술과의 결합은 경영자들의 블루오션으로 작용하고 있다. 공유오피스 앱 활성화 및 주식상장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단순 임대차 간 계약을 넘어 장기적 투자이익까지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부동산 플랫폼 관계자는 “공유의 특성이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있는 부동산 시장에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장기적 전망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steelcase
출처: steelcase

■국내 공유오피스 급성장.. 공간경영의 다각화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공유오피스 기업 패스트파이브도 신기술을 기반한 공간 블루오션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폭넓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혁신적 공간 서비스를 구상이 한창이다.

패스트파이브는 IT업계와 협력하면서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구축 및 지속적으로 공유오피스 이용을 이끌 수 있는 소비자 로열티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유지를 이어갈 전망이다. 패스트파이브 측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자사 공유오피스 이용자들의 맞춤형 공간제공기능과 더불어 고객 굳히기 전략사업도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패스트파이브의 사업 뿌리는 공유오피스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영 다각화를 예고하기도했다. 변화무쌍한 신산업 시대 속에서 플랫폼 확장이 주를 이룰 것이라는게 패스트파이브 측의 경영방향이다.

패스트파이브는 “공유오피스의 출현처럼 신산업 시대 화두는 혁신”이라며 “장기적으로 공유오피스로부터 뻗어나갈 수 있는 무궁무진한 플랫폼에 주력하는 것이 곧 경쟁력”이라고 전했다.

 

[비즈트리뷴 문경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