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중국 공유자전거 확산...당국, 교통혼란 대책 부심
[공유경제]중국 공유자전거 확산...당국, 교통혼란 대책 부심
  • 문경아 기자
  • 승인 2021.02.2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shared mobility
출처: shared mobility

중국의 공유자전거가 기존 교통흐름까지 방해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1일 CNBC 등 외신들은 중국 도심 내 공유자전거가 운영대책 미비로 교통혼란을 부추긴다고 전했다. 공유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공유자전거의 일정 생산량을 초과했기 때문이다.

특히 공유자전거에 대한 중국정부의 적절한 대책이 없어 교통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공유자전거 이용 시 주차공간 등이 마땅히 없어 마구잡이식으로 길에 방치해둔 공유자전거도 빈번하다는 지적이다. 

인도에도 공유자전거가 버젓이 놓여있어 시민들의 불만도 적지잖다. 한 중국 시민은 “편리함과 경제적인 면으로 등장한 공유자전거가 오히려 교통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공유플랫폼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규제와 관리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했다.

출처: china daily
출처: china daily

공유 플랫폼 등장에 따른 혼란은 비단 중국만이 아니다. 국내에도 법적 보완책이 없어 비도덕적인 공유실태가 빈번해 정부의 규제와 대책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공유의 특성을 무시한 일부 이용자들로 인해 분실 및 파손 건수도 상당하다.

공유 킥보드의 경우 이용공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교통방해는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에도 상당한 위협이 되고 있다. 이용장비 및 음주여부에 대한 단속도 없어 양날의 칼이라는 게 시민들의 우려다.

일부 시민들은 “공유킥보드가 성행하면서 보행자와 충돌할 수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무자비한 공유 플랫폼 증가로 오히려 교통혼란이 커지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공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후죽순 생겨나는 플랫폼 업체들에 대한 면밀한 평가부터 교통체계 재정립까지 정부의 역할이 산적해 있다"며 "신산업 시대의 과도기 속에서 정책의 첫 단추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비즈트리뷴=문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