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국내 이커머스 재평가...티몬·11번가 상장 속도 낼까
[이슈진단] 국내 이커머스 재평가...티몬·11번가 상장 속도 낼까
  • 박환의 기자
  • 승인 2021.02.22 18: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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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증시 상장에 나선 쿠팡의 기업가치가 55조원으로 평가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재평가받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기업가치가 상향 평가되면서 IPO 추진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티몬은 최근 305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상장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IPO작업을 마무리하고 올 하반기를 목표로 상장 작업에 착수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장 전 지분투자를 통한 자금 유치에 나선 티몬은 PSA컨소시엄의 투자금 2550억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최대주주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앵커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500억원도 출자받았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티몬은 e커머스 경쟁력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투자유치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자본결손금을 정리하고 하반기 성공적인 IPO를 위해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티몬의 경쟁력은?

2010년 설립된 티몬은 정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하는 사업모델(소셜커머스)을 국내에서 처음 도입했다. 이후 오픈마켓으로 사업을 전환하며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티몬은 자체 물류센터가 없다. 쿠팡을 비롯한 이커머스 업계는 배송 강화를 위해 물류센터 확보에 적극적이었다. 하지만 티몬은 물류센터 등의 유형자산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대신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 경험과 마케팅에 힘을 썼다. 특가 상품 소싱 및 상품 배치 노하우 그리고 그에 알맞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티몬의 강점이다. 

대표적인 예는 시간대별로 특가 상품을 매일 판매하는 타임커머스이다. 타임커머스는 분·초 단위마다 할인 상품을 판매하는 티몬의 대표 서비스다. 티몬은 타임커머스로 소비자 접점을 늘려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티몬의 이런 강점이 최근 성과로 나타나는 모양새다. 티몬의 지난해 신규 가입자는 전년 대비 47.8% 증가했다. 프리미엄 멤버십 회원인 '슈퍼세이브‘는 지난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배, 매출은 5.5배 증가했다. 10대 연령 가입자는 3배 가까이 늘었다. 

■ 11번가도 상장하나...배송 역량 강화한다. 

11번가의 모기업인 SK텔레콤은 오는 2023년까지 IPO 추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11번가는 글로벌 유통업체 아마존과 손잡고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해 아마존은 SK텔레콤과 3000억원 규모의 지분 참여 약정을 체결하고 11번가에 투자하기로 했다. 아마존은 11번가의 성과에 따라 신주인수권리를 부여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객들이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고 11번가를 '글로벌 유통 허브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지난해 영업손실 98억원으로 1년 만에 다시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5456억원으로 전년대비 2.8% 증가하며 외형 성장세를 거두는 데 성공했다. 연간 거래액은 10%가량 증가한 10조원 규모다. 4분기 매출과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 17.9% 증가했다. 

올해 11번가는 올해 국내외 사업자와의 제휴를 확대와 배송서비스 품질 제고 등을 통해, 거래액 성장과 함께 수익성 확대를 달성할 방침이다. 이의 연장선으로 11번가는 22일, 바로고에 250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바로고는 국내 이륜 배달대행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선도업체로 전국 1000여개의 허브(지사), 5만4000여 명의 등록 라이더, 10만여 명의 등록 상점주와 함께하고 있다. 바로고의 지난해 거래액은 2조9165억원이다. 전년 거래액인 1조960억원 대비 166%증가했다.

11번가 관계자는 “11번가는 신사업으로 물류거점을 활용해 근거리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형태를 준비하고 있다”며 “바로고에 투자를 함으로써 그 경쟁력을 기반으로 11번가의 배송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박환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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