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코스피 사이즈 지수변경...대형주→중형주 이동하는 종목 주목"
"3월 코스피 사이즈 지수변경...대형주→중형주 이동하는 종목 주목"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1.02.1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오는 3월 12일 예정인 코스피 시가총액 규모별(사이즈) 지수 정기변경을 앞두고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하는 종목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9일 곽성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10~2020년 11차례 사이즈 지수 변경을 살펴보면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한 종목은 코스피를 웃도는 경향을, 중형주에서 대형주로 이동한 종목은 코스피를 밑도는 경향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곽 연구원은 "대형주 지수 하위권 종목이 중형주 지수 상위권으로 이동하면서 중소형주 운용자금의 매수세 유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같은 논리로 중형주에서 대형주로 이동한 종목은 대형주 지수 비중 하위권으로 이동하면서 일시적으로 수급이 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최근 두 차례(18, 20년)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한 종목의 성과가 부진했다"며, "단순히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이 예상되는 종목 전체를 미리 매수하기보다 투자종목, 투자시기의 선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사이즈 지수 변경일 전후로 대형주↔중형주 이동 종목의 투자 수익률 반전이 있다"면서, "2월 초에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이 예상되는 종목을 투자하고 사이즈 지수 변경일까지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중형주에서 대형주로 이동한 종목으로 변경해 3월 말까지 투자, 사이즈 지수 변경일까지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3월 말까지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한 종목을 지속 보유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분석했다.

곽 연구원은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내려온 종목은 용의 꼬리에서 뱀의 머리가 된 종목"이라며,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이 예상되는 종목들로는 포스코인터내셔널, KCC, BNK금융지주, 현대해상 등을 제시했다. 특히 이들 종목 중에서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2월 초부터 변경일까지 투자 수익률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