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출시
KB국민카드,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출시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1.02.1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루트 메인페이지ㅣKB국민카드
데이터루트 메인페이지ㅣ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온라인 기반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데이터루트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 중소기업, 지방자치단체 등 누구나 카드 빅데이터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통합된 온라인 환경에서 분석하고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추출과 가공, 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이 시스템화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다. 온라인으로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구독하는 ‘구독형 서비스’ 등 ▲분석 보고서 ▲광고 서비스 ▲데이터 상품 ▲인사이트 보고서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한 곳에서 원스톱 방식으로 제공된다.

데이터루트는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 지역 등을 분석해 트렌드와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셋(Dataset)’과 인사이트 리포트 조회가 가능한 ‘오픈랩’,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서비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플랫폼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체와 기관, 연구소 등은 별도의 계약 체결을 통해 분석 솔루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영역∙기간∙지역 분석 서비스와 맞춤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 시에는 분석 솔루션의 샘플 분석 보고서와 오픈랩의 인사이트 보고서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고 KB국민카드의 다양한 데이터 상품군도 확인이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플랫폼은 데이터 수집과 정제, 가공과 적재를 위한 표준 절차를 수립하고 분석 단위 정보를 최소화 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개발과 업데이트 주기가 가능한 만큼 기존에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중소기업과 지자체부터 다양한 기업과 기관까지 누구나 보다 편리하게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끊임없는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와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 노력을 통해 이 플랫폼이 이업종간 데이터 융합과 연결은 물론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혁신의 허브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