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부동산 시장, 소비자 트렌드 맞춤형.. ‘공간 유연성’ 핵심
[공유경제] 부동산 시장, 소비자 트렌드 맞춤형.. ‘공간 유연성’ 핵심
  • 문경아 기자
  • 승인 2021.02.12 17: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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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hina daily
출처: china daily

공유플랫폼의 등장으로 기존 상하개념의 산업 공식이 무의미 해지고있다. 기업 중심에서 뻗어나가는 산업 동향이 아닌 스타트업으로부터 확장하는만큼 기존 기업체와 스타트업 간의 경쟁빈도도 상당하다. 산업계의 변화가 빈번해지고 있는만큼 사업체의 유연성이 핵심 역량으로 작용한다 트렌드에 대한 기존 역량의 응용화가 한창이다.

■중국 내 공유오피스 기능 확대 추세

코로나 장기화로 아시아에서도 공유오피스 시장이 활발한 가운데 중국 부동산 시장도 들썩이고있다. 기존 부동산 업계의 공유오피스 사업이 불가피하게되면서 오피스 내 공간구축도 다양성에 속도를 내고있다.

지난 4일 cnbc 등 외신들은 중국 대기업들도 공유 오피스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서 코로나 여파의 불황을 극복하려는 추세라고 전했다. 소비자들의 동향에 맞춰 임대공간을 활용하면서 불필요한 경영낭비를 줄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의류 및 자동차 업계와 같이 고객들을 위한 전시공간이 필요한 업종의 경우 최근 임대부담이 상당하지만 공유오피스를 적극 활용, 경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사업장을 중심지에 두면서도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는 소규모 형태의 오피스 공간이 인기다.

중국 부동산 관계자는 “기존에 넓은 사업장의 경우 임대료 부담이 상당하지만 공유오피스의 경우 코로나 여파에도 소규모 임대를 통해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갈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나 얼어붙고있는 기존 부동산 시장이 공유오피스 극대화로 인해 점차 회복세라는 평가도 나오고있다.

출처: retail serve
출처: retail design

■오피스가 중심 공유기능 활발 전망

업계와 기업의 상생방안으로 작용하는 공유의 특성은 앞으로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한된 공간에서의 업무모습은 희미해질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언택트 시대 속에서 국한된 공간임대는 더 이상 별 의미가 없는 가운데 더욱 유동적인 공간활용이 핵심이다. 중국 공유오피스 관계자는 “굵직한 기업들의 공간기능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불필요한 공간해소도 이뤄질 전망”이라며 “한번 임대하면 몇 년씩 사용하는 흐름은 지났다”고 전했다.

경영 상황과 성장세에 따른 유동적인 공간임대흐름에 부동산 시장 자체도 기능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대체로 상하개념으로 작용하던 임대차 관계가 동일한 순환개념으로 통하면서 임대인들의 공간 기능 구상도 필수적이다.

유동적이고 단기적인 변화가 빈번한 공유오피스 시장 속에서 임대차인 간의 시너지는 부동산 시장 전반의 경쟁력 제고로 발현된다. 바이러스 시대 속에서 기능의 유연성이 곧 상생의 요소로 작용하는만큼 협력가치도 증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즈트리뷴 문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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