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녹십자랩셀, 2조 규모 초대형 기술수출...글로벌 경쟁력 입증
[이슈] 녹십자랩셀, 2조 규모 초대형 기술수출...글로벌 경쟁력 입증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1.01.2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랩셀이 아티바와 함께 미국 제약사 MSD에 2조원대 초대형 플랫폼 기술수출에 성공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GC녹십자랩셀은 29일 공시를 통해 "미국에 설립한 NK세포치료제 현지 개발기업인 아티바(Artiva Biotherapeutics)가 미국 MSD와 총 3가지의 CAR-NK세포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녹십자랩셀에 따르면 전체 딜 규모는 18억6600만 달러로 한화 약 2조원대에 달한다. 이번 계약에 따라 GC녹십자랩셀로 직접 유입되는 금액은 총 9억8175만달러 상당이다. 구체적으로 산정된 반환 의무 없는 계약금은 1500만달러, 마일스톤은 9억6675만달러다. 상업화로열티는 별도 지급된다.

■ 녹십자랩셀, 글로벌 선두 지위 확보...추가 플랫폼도 기술이전 기대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는 녹십자홀딩스와 녹십자랩셀이 NK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미국에 설립한 자회사다. CAR 및 생산 기술을 포함한 녹십자랩셀의 NK세포치료제 기술을 도입했다.

지난해 아티바는 78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펀딩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며 기업 가치 역시 높게 평가 받은 바 있다.

최근 NK세포 치료제에 대한 글로벌 제약사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동종 NK 세포치료제가 현재 시판 중인 자가 Car-T 세포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녹십자홀딩스/녹십자랩셀이 투자하여, 설립한 미국 회사 아티바가 기술 이전에 성공하며, 해외 법인 설립을 통한 해외 진출 전략이 통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