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한은 기준금리 연 0.5% 동결...증권가 전망은?
[이슈진단] 한은 기준금리 연 0.5% 동결...증권가 전망은?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1.01.15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ㅣ 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5일 정례회의를 통해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과 5월에 각각 0.5%p, 0.25%p 내린 이후 8개월째 역대 최저수준을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금통위는 기준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 "국내경제의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고, 수요 부문의 물가상승 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금통위가 올해 내내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출의 고용유발 계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대기업의 전체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4%에 불과하다. 한은은 당분간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전개 상황, 정부의 당 분기 재정 지출 효과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며, "올해 기준금리 동결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도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연구원은 "한은은 안정적 성장기조 확인과 물가목표 수준 회복 등을 고려해 내년 중반 쯤에나 국내 통화정책 기조전환을 고민할 것"이라며, 당분간 금통위 회의 자체는 금리상승을 자극하지 않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진단했다. 윤 연구원은 "일단 상승한 금리수준이 소화 가능한지 점검을 해야 하며, '단순매입'과 같은 보조적 안정수단 역할 정도로 봐야할 듯 싶다"고 평가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향후 유사한 수위의 완화적 기조를 확인할 수 있는 정책 이벤트가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될 것"이라며, "다만 미국의 추가 부양책 논의와 더불어 한국 역시 다소 이른 시기에 추가경정예산 논의가 구체화될 여지가 큰 만큼 금리 상승 압력은 여전히 상존한다"고 분석했다.

안재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커진 현재, 여러 조치의 정상화나 기준금리 조정 등을 고려할 시기는 아니라고 밝혔다"면서, "이는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에도 현재의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미"라고 진단했다.

김명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연중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성장경로 회복 속도를 고려할 때 기준금리 인상을 자극할만한 인플레이션 등 지표 회복은 부재할 예정"이라며, "다만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유입, 민간신용 확대 등 만연한 금융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여력은 낮다"고 설명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