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새해 안전 혁신 선포식...'사고 Zero' 다짐
DL이앤씨, 새해 안전 혁신 선포식...'사고 Zero' 다짐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1.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L이앤씨 이규성 주택사업본부장(왼쪽 첫 번째)과 임직원들이 안전혁신 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다.ㅣDL이앤씨

DL이앤씨(옛 대림산업)가 2021년 무사고 달성을 결의하는 안전혁신 선포식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선포식은 본사를 비롯한 각 현장에서 화상회의를 통해 참여했다.

DL이앤씨는 올해 절대 사고가 나지 않는 작업장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안전 사고 예방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발생한 사고를 유형별로 빅데이터화해 분석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고 예방활동 기법 중 하나인 T.P.O(Time/Place/Occasion)분석을 활용해 안전사고 빅데이터를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해 안전활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이 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사고분석 리포트는 현장 전직원에게 매월 발송되고, 현장별 특성과 여건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안전대책이 이행되고 있다.

스마트 기술 및 장비를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 기술도 적용 중이다. 우선 작업자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한 사고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시설 설치 기준을 강화했다. 특히 중대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 장비에는 충돌 방지 센서 및 알람 장비와 전도 예방을 위한 수평 상태 알림 경보기를 설치했다.

이외에도 BIM을 활용한 안전관리 계획 수립, 드론/CCTV 등을 활용한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 모션 센서를 활용한 근로자 행동분석 등 안전 사고 예방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협력업체가 스스로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고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DL이앤씨는 2019년부터 안전체험학교를 개관해 운영 중이며 협력업체 대표이사, 현장 책임자, 관리감독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장 근로자들이 안전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안전신문고 제도를 도입해 현장의 위험 요소를 빠르게 파악해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단기적 성과 위주 활동, 관련 법규 준수 수준에 머무르는 안전관리가 아닌 사고의 근원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혁신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절대 사고가 나지 않는 작업장을 조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정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