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2021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reVALUE' 선정
신한카드, 2021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reVALUE' 선정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1.01.14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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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ㅣ신한카드
사진ㅣ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올해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reVALUE(리밸류)’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리밸류는 재평가한다는 의미로 비대면 시대 속에서 기존 고정관념의 틀이 깨지고 영역별 가치가 새롭게 정의되는 2021년의 시대상을 담았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밸류(VALUE)’의 각 글자를 따서 다섯 가지 세부 키워드인 ▲안전사회(Vary the standard of Safety Society) ▲솔밍아웃(Attracted to one’s frankness) ▲셀프투자(Love me, Investment for myself) ▲인스피리언스(Upgrade of Inside Experience) ▲디지털이 만든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 created by digital)을 올해 소비 트렌드로 제시했다.

첫 번째 키워드인 안전사회는 안전을 얻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고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 목적을 나타낸다.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안전은 소비는 물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까지 리드했다. 특히 가안비, 안심식당 등 신조어가 생기며 요식업계의 방역과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났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요식업 창업이 감소한 와중에도 안전을 중시하는 혼밥·1인상 전문점은 크게 증가했다. 신한카드가 분석한 2020년 1~10월의 식당 유형별 신규가맹점 증감률에 따르면 일반식당 신규가맹점 건수는 전년동기 대비 9.3% 감소한 반면, 혼밥·1인 식사 전문 식당은 전년동기 대비 무려 282% 증가했다. 또 분석자료에 의하면 2020년 1~10월의 배달앱 이용은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했다. 특히 점심시간대(11시~14시)에는 무려 101%나 늘었다. 점심시간대에 혼밥(7000원~1만2000원 결제건) 이용건도 18% 증가했다.

솔밍아웃은 솔직함과 커밍아웃을 결합한 단어로 작위적인 설정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드러내는 것을 인정받는 시대에 맞춰 소비 가치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솔직한 소통은 직접적인 소비로 이어지고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표적인 앞광고 채널인 유튜브 ‘네고왕’에 출연한 화장품 회사의 이용변화를 보면 출연 전인 2020년 1~10월 평균 대비 출연 후인 11월에 무려 143% 증가했다. 특히 20대 이용 비중은 42%에서 58%로 출연 후 16%p 증가해 MZ세대는 앞광고에 대한 거부감 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가 꼽은 세 번째 키워드는 셀프 투자다. 시대적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늘면서 경제적 안정을 위한 재테크, 건강한 일상을 위한 몸 가꾸기, 성장을 위한 주도적인 학습 등 소비 대상으로 자신을 선택하는 셀프 투자가 다양해지고 있다.

재테크의 일환으로 희소 제품에 프리미엄을 더해 판매하는 리셀마켓에 대한 이용이 지난해 1~10월 특화 리셀플랫폼의 이용건수는 15% 늘었고 건당금액은 34% 증가했다. 또 업계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온라인 프리미엄 강의 전체 이용건도 2019년 대비 2020년 1~10월에 222%나 폭증했다.

네 번째 키워드인 인(IN)스피리언스는 안(Inside)과 경험(Experience)를 결합한 단어다. 코로나19로 인해 밖으로 나가는 대신 ‘안’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며 ‘안’의 개념도 재정의 되고 있다. 해외 대신 국내, 도심 대신 살고 있는 동네, 집 밖 대신 집 안을 '소비 공간'으로 선택해 ‘안에서의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창조되고 있다.

신한카드 데이터를 확인하면 해외 여행을 국내 여행으로 대체하고 특히 유명 관광지가 아닌 작은 소도시를 방문하는 경향을 알 수 있다. 수도권 거주자의 2018년 대비 2020년 1~10월 타지역 가맹점 이용금액 증감률을 살펴보면, 인구밀도가 적은 소도시 지역인 강원 고성(47%), 강원 양양(44%), 전남 고흥(25%) 등에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디지털이 만든 평등’이다. 디지털과 온라인은 생활의 일부이자 막강한 ‘소비 채널’이 돼 물리적·기술적·시간적인 여건 상 불평등할 수 밖에 없던 생활 영역에 평등한 정보와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지역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어플 줌(ZOOM)의 신한카드 유료 결제건수는 2020년 2분기 대비 3분기에 87% 증가했고, 온라인 콘서트가 늘어나면서 수도권 외 도시에 거주하는 2030세대의 공연티켓 결제 건수는 동일 기준으로 충북(79%), 경남(54%), 충남(47%) 등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예측 불가이자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다수인 코로나 시대에는 삶과 문화, 가치관이 변화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해 가치를 재정의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신한카드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 내부의 깊은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유의미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제 가속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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