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카드업계 신축년 생존전략은 '디지털 전환·종합 금융 플랫폼'
[이슈진단] 카드업계 신축년 생존전략은 '디지털 전환·종합 금융 플랫폼'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1.01.09 2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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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줄 왼쪽부터)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아랫줄 왼쪽부터) 이동면 BC카드 사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카드사 수장들은 신년사에서 일제히 올해 경영 키워드로 '디지털 전환'과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법정최고금리 인하, 가맹점 수수료, 빅테크·핀테크 기업들과의 경쟁으로 올해 업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체질 변화를 통해 경쟁에서 살아남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카드업계 수장들의 신년사에서는 공통으로 '빅테크'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다.

그간 카드업계 수장들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위기를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상황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최근 전자금융거래업 개정안 발의로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중소형 핀테크 기업까지 소액 후불결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사실상 무한 경쟁 체재에 돌입한 것이다. 이에 카드사 수장들은 '디지털 전환'과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강조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지난해 31일 신년사를 통해 "빅테크·핀테크사의 본격적인 금융시장 진출이 이뤄지면서 그간 경험하지 못했던 새롭고 어려운 경쟁 구도도 더 빠르게 다가올 것"이라며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각종 제도개선과 법정 최고금리 인하도 여전업계의 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가 종합금융산업으로의 변모된 모습을 시장에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으로 종합지급결제업에서도 카드사 진입이 허용돼 빅테크·핀테크사와의 공정경쟁을 위한 제도적 큰 틀이 마련됐다"며 "지급결제 부문의 단단한 뿌리를 기반으로둔 카드업계가 전통적 신용카드업을 넘어 새로운 모습의 종합금융산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올해 전략방향을 ‘딥 택트(DEEP-tact)’로 설정했다.  딥 택트는 임 사장이 제시한 4대 아젠다인 디지털 컨택트(Digital Contact), 이코노믹 컨택트(Economic Contact), 익스텐디드 컨택트(Extended Contact), 퍼스널라이즈드 컨택트(Personalized Contact)의 글자에서 따온 것이다.

임 사장은 "'신한페이판'을 고객의 손 안에서 모든 금융과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육성하겠다"며 "디지털로 구현하는 초개인화 상품·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 ▲KB금융그룹의‘넘버원 금융 플랫폼’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한 조직 운영 및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 ▲고객중심 경영과 ESG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 등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특히 이 사장은 '넘버 원 금융 플랫폼'구축에 대해 "작년 우리는 초연결성과 확장성을 갖춘 완전 개방형 결제 플랫폼 KB Pay 를 출시했고 리브메이트 업그레이드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인가까지 획득하면서 플랫폼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아갈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이러한 기반 위에 AI, 클라우드, 오픈 API, 인증 솔루션 등다양한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발전시켜 송금과 결제에서부터 맞춤형 개인자산관리까지 확장이 가능한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은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가맹점수수료율 재산정 주기 도래, ICT 기업 등과의 업권을 넘어선 경쟁 심화 등 카드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현재 업계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환기했다.

이어 김 사장은 "2021년 이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본업 강화와 사업구조 효율화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성장과 혁신의 기반으로서 정도경영을 상시화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넘어선 모든 영역에서의 파괴적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면 BC카드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빅테크의 금융권 진출로 무한 경쟁 시대에 돌입했다며 올해 중점 추진 업무로 ‘결제 플랫폼의 핵심 역량화’와 ‘결제 플랫폼의 핵심 역량화’를 제시했다.

이 사장은 "BC카드 프로세싱의 강점인 안정성과 효율성 외에도 BC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사의 업무를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차별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또  디지털화 및 K뱅크, KT그룹 시너지를 활용해 새로운 수익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과거 5년은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정체성을 바꿔온 시기로 데이터 사이언스 도입, 금융과 데이터, IT, 디지털이 하나가 된 하이브리드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면서 "지금부터는 정체성을 찾고 혁신하는 것보다 잡은 방향을 빠르게 추진하는 시기"라고 말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은 지난 4일 신년사를 통해 ▲외부 고객들의 시각으로 생각하고 의사결정하는 '아웃사이드 인(Outside-in)'의 고객·시장 중심의 경영 ▲우리만이 가진 우리만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집중 ▲신용카드 업의 본질에 충실한, 진정한 금융사로서의 우리만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는 것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오퍼레이션 리더십(Operation Leadership) 확보 등 다섯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조 사장은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생존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일하는 방식과 영역에서 디지털이 일상으로 자리잡았다"며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읽고, 이해하고, 앞장 서서 끌고 나갈 수 있는 우리만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민들도 발빠르게 진행돼야 한다"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지난 4일 취임한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도 디지털 혁신을 통한 전 부문의 '디지털화'를 경영 키워드 중 하나로 제시하면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을 기회로 삼아 2021년을 '디지털 지급결제 금융사'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아달라"고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은 올해 기업 핵심경쟁 요소로 디지털 플랫폼을 꼽았다. 그는 "밀레니얼 세대의 본격적인 경제활동으로 네이버 등 빅테크의 기업 가치가 금융사를 능가하는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카드사도 이러한 변곡점을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기존 카드사에서 벗어나 종합 디지털 페이먼트사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관련해 내부적으로는 빠른 의사결정과 성과 중심의 애자일 도입, 기업 브랜드 이미지 재정립과 디지털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외부적으로 플랫폼 기업과 투자에 기반한 전략적 제휴 확대, 타 업종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과 수익형 데이터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신산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와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위해 할부금융과 일반대출, 토스뱅크와의 협업사업을 런칭하고 해외 글로벌 부문과 구독경제 등 새로운 수익 발굴에도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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