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민족 합병하고 요기요 매각한다
[이슈분석] 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민족 합병하고 요기요 매각한다
  • 박환의 기자
  • 승인 2020.12.2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푸드테크 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가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배민)의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려면 DH가 운영하는 ‘요기요’ 지분을 전부 매각해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8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배달의민족을 인수하려면 DH 한국지사인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DHK) 지분 100%를 제 3자에게 6개월 안으로 매각하라는 조건을 달고 기업 결합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DH코리아도 공정위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

공정위 조건에 따라 딜리버리히어로는 요기요 매각이 완료되기 전까지 요기요와 배민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DHK는 국내 배달앱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요기요의 운영사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이런한 결정은 국내 배달앱 2강 경쟁 구도는 유지하여야 한다는 입장에서 나왔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번 조건부 승인은 결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경쟁 제한적 우려는 해소하고 경쟁을 통한 혁신은 촉진될 수 있도록 경쟁구조는 유지하면서 기업결합 자체는 허용해 DH의 물류기술과 우아한형제들의 마케팅 능력 결합 등 시너지 효과는 발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입장문에서 “공정위의 이와 같은 결정을 존중하지만, 딜리버리히어로가 우아한형제들과의 기업결합을 위해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를 매각해야만 하는 어려운 결정 내려야 하는 점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글로벌 기업인 DH와 국내 대표 유니콘인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결합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M&A라는 점에서 상징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번 조치로 해외 벤처캐피탈(VC) 시장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속 성장하는 배달앱 시장...독과점 우려한 공정위

국내 배달앱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5000억원, 2018년 4조원, 2019년 7조원을 넘어 올해는 11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파악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50%에 달한다. 공정위의 조치는 고속 성장해 가는 시장에서 자칫 독과점으로 혁신이 저해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정위는 DH와 우아한형제들이 합쳐지면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거래금액을 기준으로 99.2%로 압도적 1위의 위치에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2위인 ‘카카오 주문하기’(0.4%)와는 격차가 98.8%포인트나 난다. 최근 쿠팡이츠 새로운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아직 전국 기준으로는 5% 미만에 불과하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인 1위 사업자의 2위와 점유율 격차가 25% 이상이면 경쟁 제한성 추정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한다. 공정위는 음식점 수수료(99.3%)나 이용 소비자 수(89.6%) 기준으로 봐도 추정요건에 들어간다고 판단했다.

추이 또한 중요 요인이다. 공정위는 지난 5년간 두 회사가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매우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들이나 음식점들 또한 배민과 요기요 서로를 차선책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근거로 댔다.

배민을 이용하던 소비자가 다른 배달앱을 이용하려 할 때 요기요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서 사실상 기타 소규모 배달앱들은 유효한 경쟁상대로 보기 어렵다고 공정위는 판단했다. 또한 배민과 요기요가 쌓아온 이용자 빅데이터를 이용해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을 하면 다른 경쟁사 업자들의 시장 안착도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우려되는 점이 많다. 배달앱 시장에서 배민과 요기요가 결합해 경쟁이 사라지면 쿠폰 할인 프로모션이 줄어들 수 있다. 또 음식점 유치를 위한 수수료 할인 경쟁이 축소되고, 기존 입점 음식점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

■ 글로벌 시장 확대하는 배달의 민족

현재 우아한형제들의 지분 구조는 국내 투자자 87% 경영진 13%이다. 딜리버리히어로가 우아한 형제들과의 기업결합을 마칠 경우, 딜리버리히어로가 우하한형제들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기업결합 후 두 회사는 싱가포르에 50대 50으로 합작법인을 세울 계획이다. 앞으로는 새로운 합작 법인이 사업을 관리를 하게 된다. 합작 법인은 김봉진 의장이 총괄한다. 

배민은 글로벌 시장으로 보폭을 넓힐 계획이다. 작년엔 독자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우하한형제들은 합작법인이 세워진 싱가포르를 기점으로, 베트남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11개국으로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배민 관계자는 "기업 결합을 계기로 아시아 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내에서 배민의 성공 경험을 발판 삼아 세계로 뻗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요기요는 누구의 품으로?

요기요의 배달앱 시장점유율은 거래대금 기준으로는 20%, 이용자 수로는 3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2천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시장에서 약 2조4천억원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추정된다. 2위 배달앱이 M&A 매물로 나와 어떤 기업이 인수할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네이버는 국내에서 네이버 예약을 통해 숙박뿐 아니라 식당예약도 진출한 상태이다”며 “인지도가 낮은 네이버 간편주문을 단번에 2위로 끌어올리며 플랫폼 내 서비스간 시너지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딜추진 의의가 크다”고 판단했다.

김 연구원은 “자회사 라인도 일본에서 데마에칸 인수로 가맹점 수 1위 배달앱 운영 중이고, 태국 라인맨(배달)/웡나이(리뷰), 대만 라인스팟(포장주문) 등 아시아 전역으로 온라인 음식관련 서비스를 강화 중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카카오와 쿠팡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연동을 통해 인수 후 1위와의 격차를 가장 빠르게 줄일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자이며, 모빌리티, 구독경제에 이어 생활밀착형 서비스 라인업 강화 니즈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쿠팡도 최근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출시하는 등 쇼핑 영역에서 콘텐츠, O2O(쿠팡이츠)로 전방위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중에 있어 인수 가능성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비즈트리뷴=박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