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빅딜] 신주발행 관문 넘었다...무거워진 조원태의 '어깨'
[항공빅딜] 신주발행 관문 넘었다...무거워진 조원태의 '어깨'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0.12.0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이 KCGI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세계 7위 규모에 이르는 대형 항공사의 탄생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일 서울중앙지법은 KCGI의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경영권 분쟁이 상황에서 신주 발행이 이뤄진다는 점만 고려해 위법이라고 볼 수 없다는 판결을 내놨다. 또 이번 유상증자 방식은 사업상 중요한 자본제휴 및 긴급 자금조달 필요성에 따른 결정으로 봤다..

법원의 결정으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계획대로 진행되게 됐다. 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3자연합과 진행해왔던 경영권 분쟁에서 우위를 점하며, 사실상 분쟁이 일단락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통합 과정을 비롯한, KCGI 등 주주 설득, 노조와의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방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 산은-한진 "법원 결정 환영"...KCGI에 힘 모아 달라 당부

법원이 산업은행과 한진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산은은 기존 계획대로 8000억원을 한진칼에 투자하게 된다. 이 중 5000억원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신주를 배정받는다.

대한항공은 총 2조5000억원을 유상증자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을 마련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에는 1조8000억원 가량이 필요한 상황이다.

산은의 한진칼 투자로 한진칼의 지분구조도 크게 바뀐다. 기존에는 3자연합 측에서 우호 지분 46.75%, 조원태 회장이 41.4%를 보유했으나, 증자 후에는 산은과 조원태 회장이 48.4%를 보유하고, 3자연합은 41.7%로 줄어들게 된다.

이번 법원의 결정에 대해 한진그룹 측에서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향후 인수를 통한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안정에 최선을 다한다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3자연합도 책임있는 주주로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생존할 수 있게 생태계를 만드는 데 뜻을 모아 달라"고 밝혔다.

산은도 이날 "법원의 결정으로 미증유의 코로나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재도약을 대비한 항공산업의 구조 개편 방안을 추진하는데 큰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산은은 국적항공사가 국민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모습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건전·윤리 경영 감시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 남은 과제도 산적...무거워진 조원태의 '어깨'

법원의 결정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은 사실상 성사된 것으로 해석되지만,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방심하기는 이른 상황이다.

우선 대한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한 글로벌 각국으로부터 기업결함 심사를 받아야 한다. 만약 기업결함 심사가 독과점의 이유로 승인되지 않거나, 길어지게 되면 양 항공사의 손실이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아울러 양사의 노선 정리 및 LCC 통합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서둘러 만들어야한다. 특히, LCC 통합의 경우에는 3개의 회사가 통합되는 만큼 일각에서 국내선 대부분을 차지해 독과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업계에서는 양사의 노선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잉여인력에 대한 구조조정 등의 우려도 여전히 남아 있다. 앞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양사의 경영진들이 강조해왔지만 '인위적인'이라는 단어 때문에 신뢰가 크지 않은 모양세다.

산은 측에서는 조원태 일가를 포함한 경영진들의 견제·감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앞서 한진그룹 측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다고 약속한 것과, 향후 통합과정에서의 성실성 등을 평가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향후 조원태 회장의 리더십에 결국 성공적인 통합 여부가 달려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한항공이 앞서 고강도 자구안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한 만큼, 한동안 버틸 체력은 마련했으나, 코로나 상황이 지속된다면 버틸 힘이 사라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또 조 회장이 KCGI를 포함해 양사의 조종사 노동조합 등을 어떻게 설득해 함께 나갈지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은 해결해야 할 KCGI측의 대응이나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등이 제시되지 않아 향후 전망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