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산업변동 속 자리매김 비법은?
공유오피스, 산업변동 속 자리매김 비법은?
  • 채희정 기자
  • 승인 2020.10.2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workloft
출처: workloft

지난 12일 WSJ 등 외신들은 코로나 여파 속에서 많은 산업들이 몰락을 거듭하는 가운데 블루오션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공유오피스를 재조명했다. 공유오피는 특정 공간에 국한되지않고 보다 유연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평가됐다.

한 공간이 다양한 기능으로 창출되는 무한한 사업동력에 신산업 기술이 가미되면서 공유오피스는 절대적인 존재감을 보인다는 진단이 나왔다. 공유오피스 공간에 인공지능 등 신기술이 접목되면서 부동산 시장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있다.

공유오피스 관계자는 “공유오피스 공간에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 등이 점차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무한하다”고 말했다. 

출처: cbc
출처: cbc

공유오피스 시장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은 특정한 공간이 사용자의 선택과 필요에 의해 무한하게 변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미국 등 해외의 공유오피스는 여러 사람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 특정인만을 위한 공간까지 다양한 공간서비스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일본의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공유오피스 개념에 신산업 기술이 합쳐지면서 바이러스 시대에 요구되는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며 “이처럼 시대 맞춤형 사업, 즉 유연성있는 시너지 경영이 바이러스 장기화로 침체될 수 있는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무점포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다양한 공간활용법도 많은 변화를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