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참위 "SK케미칼·애경산업,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사찰 정황 확인"
사참위 "SK케미칼·애경산업,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사찰 정황 확인"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0.10.1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참위
자료=사참위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사참위)가 SK케미칼과 애경산업 직원들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사찰해 온 정황을 확인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사참위는 13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기업 직원들이 2018년부터 피해자를 사칭하며 피해자 온라인 모임 게시글을 열람한 혐의(업무방해)에 대해 수사요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참위는 "SK케미칼과 애경산업 소속 직원은 본인들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이라고 주장했으나 조사 결과 해당 직원과 그 가족 구성원들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 신고를 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사참위는 직원들의 피해자 사칭·사찰 행위에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이 회사 차원에서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확인하고 수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SK케미칼은 소속 직원이 사참위로부터 출석요구를 통보받자 해당 직원의 업무용 컴퓨터를 교체했고, 애경산업 직원은 작년 초 수집한 피해자 정보를 상급자에게 보고해 왔다고 사참위는 주장했다.

최예용 가습기살균제참사진상규명소위원장은 "피해자들에 대한 가해 기업들의 생각이 어떠한지 그 단면을 보여준 사건으로, 가해 기업들은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케미칼은 가습기 살균제 원료물질을 공급한 회사이며, 애경산업은 '옥시싹싹 가습기당번' 다음으로 많은 피해자를 낸 제품인 '가습기 메이트'의 판매사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