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분석] 일동제약, 2분기 '흑자 전환' 성공...R&D강화·사업다각화로 턴어라운드 예고
[실적분석] 일동제약, 2분기 '흑자 전환' 성공...R&D강화·사업다각화로 턴어라운드 예고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0.08.1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동제약이 올해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그간 ETC(전문의약품) 품목 판매 중단 이슈 등으로 부진했던 실적이 하반기 회복세로 돌아설지 주목된다.

일동제약은 지난 13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1373억원, 영업이익은 11.2% 감소한 72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당기순이익은 0.5%로 늘어난 60억원이다.

2분기 코로나19 영향과 판매 중단된 큐란과 벨빅 매출 제외로 ETC 사업부는 지난해보다 15% 하락한 반면, CHC(OTC&HealthCare) 사업부는 29% 성장하며 호조를 보였다. 유통재고 조정이 마무리된 아로나민 시리즈 매출이 5월부터 회복 중이고 1분기부터 시작된 GSK 컨슈머헬스케어 코프로모션 매출이 신규 반영됐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7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하락했으나 이는 R&D 비용 증가의 영향이다.

지난해 3분기부터 시작된 아로나민 시리즈 약국 유통재고 조정과 큐란·벨빅의 반품 매출이 반영돼 실적에 영향을 미쳤으나 하반기 수익성 좋은 OTC(일반의약품) 사업부 매출 정상화 등 실적 회복세가 기대된다.

일동제약은 지난 7월 NASH 신약과제 임상 진입을 위해 독일의 신약개발회사 에보텍과 연구 제휴를 체결하는 등 R&D 역량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탈모 관리 전문브랜드 '탈모랩'을 론칭하는 등 사업 다각화로 하반기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내부 혁신 신약후보 물질에 대한 파이프라인이 임상 진행 과정에서 재평가된다면 이에 따른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가능하다.

이혜린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하반기 일동제약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면서 "3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1465억원, 영업이익은 39억원으로 추정된다"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일동제약의 호실적 전망과 관련 "외부 기관, 기업들과의 적극적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한 자본 유치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임상 진입을 계획하고 있고, 2022년까지 총 11개의 파이프라인 글로벌 임상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