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장마폭우 피해원인...4대강보사업? 태양광 사업? 가려보자" 
통합당, "장마폭우 피해원인...4대강보사업? 태양광 사업? 가려보자"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0.08.1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수 피해입은 남원 금지면 

미래통합당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장마와 폭우 피해와 관련,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며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아직 태풍이 북상중이고 수해복구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이전 정부를 탓하는 발언이다" 라며 "미래통합당은 폭우와 태풍피해 복구가 끝나는 대로, 하천관리부실 및 산사태 원인에 대해 정부에게 대대적인 원인분석평가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형두 대변인은 "4대강 보 사업으로 인한 치수능력 제고와 홍수예방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는 이미 차고 넘친다.  4대강 보 사업 이전과 이후, 홍수피해 및 인명피해 수가 뚜렷하게 차이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라며 " 4대강별 피해 상황, 4대강 보 사업이 없었던 섬진강 범람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하자"고 말했다.

4대강 보 현황 

최 대변인은 " 대통령의 언급에서는 빠졌지만, 폭우지역의 산사태가 산과 임야를 무분별하게 깎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치산치수(治山治水), 하천관리는 정권과 이념을 떠나 국가의 기본업무다. 미래통합당은 국민들에게 커다란 고통을 안겨준 재해의 배경에 잘못된 정책으로 인한 인재(人災)는 없었는지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며 "정부도 더 이상 국회의 관련 상임위 조사를 거부하지 말고 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50일이 넘는 최장기간 장마와 폭우로 발생한 전국적 피해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실증·분석할 기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