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해관계자 행복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
SK㈜ “이해관계자 행복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0.06.29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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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K㈜

SK㈜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해피니스 위드 에스케이(Happiness with SK)’에서 사회적 가치(SV) 창출 측정 결과를 29일 공개했다.

SK㈜는 2012년부터 투명한 경영 정보와 안전·환경·조직문화 등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활동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으며, 지난해부터 이 보고서를 통해 SV 창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 SK㈜는 2019년 한해 동안 △경제간접 기여성과,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사회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각각 8194억원, 817억원, 82억원의 SV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 경영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비즈니스 사회성과가 817억원으로 전년(559억원) 대비 약 46% 증가했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를 통한 IT자원 절감 성과, AI 기반의 부동산 권리 분석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권리 보호 성과 등 SK㈜ C&C의 디지털 혁신 성과와 SK임업의 환경오염 저감 기여 성과 등이 비즈니스 사회성과 확대를 견인했다.

SK㈜ 2019년 SV 측정결과ㅣSK㈜

SK㈜는 투자활동 전반에 SV 측정과 관리체계를 적용하고 있다.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체크리스트와 SV 창출효과 검토를 통해 투자대상을 선별하고, 투자가 이루어진 후에도 각 비즈니스 영역의 특성에 맞게 투자회사가 창출하는 SV를 측정해 관리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사회적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타트업 대상의 투자도 병행하고 있다. SK㈜는 지난 2월 소외 계층의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Enuma)’에 투자 한 바 있다.

SK㈜는 올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새로운 과제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에 기반한 SV 창출 체계를 수립하고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원하고 인정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SK㈜는 점진적으로 ESG 이행 등 SV기반 경영 시스템을 글로벌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는 수준으로 지속 강화하는 한편, 이행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SK㈜ C&C는 온실가스 저감 등의 환경문제와 사회 안전망 인프라 혁신,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동반성장을 주요 혁신 영역으로 선정하고,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경영의 불확실성이 증가한 상황에서도, 변함없는 SV 기반의 차별화된 가치 창출과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 행복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굳건한 신뢰를 쌓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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