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존심까지 짓밟혔다" 격앙…투쟁모드로
통합 "자존심까지 짓밟혔다" 격앙…투쟁모드로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0.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15일 더불어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6개 상임위의 위원장 선출을 강행하자 "18개 상임위를 다 가져가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법사위원장을 달라는 요구가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는 데다, 민주당의 일방통행 식 원 구성이 이뤄진 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 상임위원 임의 배정이 이뤄지자 한껏 격앙됐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며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함께 사의를 표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협상도 아니고 협박의 과정이었다"며 무력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에서는 민주당이 상식과 원칙을 깬 만큼 비상하고 중대한 각오를 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나왔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통합당으로서는 최소한의 자존심과 안전장치가 다 짓밟혔다"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대 국회에서 수차례 장외투쟁을 했다가 4·15 총선에서 참패 성적표를 받아든 통합당은 21대 국회에서는 가능한 한 장외투쟁을 자제하기로 한 상황이어서 원내 투쟁에 무게가 실린다.

    당장 통합당은 민주당이 16일부터 가동할 상임위에 불참, 항의를 표시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일정 일부를 보이콧하는 셈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소속 의원들의 상임위 출석 여부에 대해 "(출석하기) 어렵다. 강제 배정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상임위와 관련해 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장외 투쟁도 불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통합당은 이날 본회의 전 3시간, 본회의 개의 이후 2시간가량 의총을 열고 민주당의 일방적 원 구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본회의 전 의총에서는 장제원 의원이 첫 발언자로 나서 법사위를 내주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받자는 '실리론'을 주장했으나 '18개 상임위를 다 내주자'는 강경파의 대다수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 직후 가진 규탄대회에서는 '이제 대한민국에 국회는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등장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