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맞은 티몬, "타임커머스로 흑자전환 원년 삼겠다"
10주년 맞은 티몬, "타임커머스로 흑자전환 원년 삼겠다"
  • 박진형 기자
  • 승인 2020.05.2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티몬
사진=티몬

2010년 5월 소셜커머스 기업으로 시작한 티몬이 올해 이달로 서비스 10주년을 맞았다.

매일밤 12시, 단 하루 동안 단 하나의 지역 티켓 상품을 반값 가격으로 제공하며 소비자를 사로잡았던 티몬은 이제 24시간 언제나 수만 가지의 특가 상품을 제공하는 '타임커머스'로 진화해 새로운 이커머스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이제 티몬에게 새로운 타이틀이 된 타임커머스는 티몬이 더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게 되는 디딤돌이 됐다.

실제 티몬이 타임커머스로의 변화를 꾀하기 시작한 2018년 12월 대비, 2020년 5월을 기준으로 판매량은 217% 상승했고, 매출 또한 187% 증가하며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냈다.

해당 기간 고객도 26%가 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 기간 수익성이 급속도로 개선되며 올해 3월에는 10년 만의 첫 월흑자를 달성, 내년도 업계로서는 첫 증시 직접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티몬이 꾸준한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방식의 고객 혜택이었다.

반값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혜택을 제시한 것에서 시작해 할인쿠폰과 구매 적립금 등 티몬에서는 언제나 파격적이고 압도적인 가격의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일례로 지난 10년간 쿠폰 할인액과 적립금을 기준으로 티몬이 제공한 쇼핑 혜택은 구매 고객 1인당 평균 77만원이었다.

티몬 측은 "대부분의 제품이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할인된 특가였던 것을 감안하면 고객이 실제 누린 혜택은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혜택에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여주는 고객층도 확보할 수 있었다.

10년간 티몬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 1명의 구매 건수는 총 2만0540건이었는데, 이는 매일 최소 5~6번의 구매를 했다는 얘기다.

누적 결제액이 가장 높았던 고객의 총 구매액은 27억에 달하기도 했다.

티몬 이진원 대표는 "티몬은 국내 이커머스 산업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가장 많이 붙는 기업"이라며 "이제 최초의 국내 증시 상장을 통해 앞으로 20년, 30년 지속될 수 있는 영속성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박진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