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정부의 ‘통 큰’ 시장안정 조치...기대효과와 향후 관전 포인트는?
[이슈분석] 정부의 ‘통 큰’ 시장안정 조치...기대효과와 향후 관전 포인트는?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0.03.2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신용위기 우려 축소 등 효과 전망
투자심리 개선...국내 증시에도 긍정적 영향
향후 미 경기부양책 국회 통과가 변곡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빠진 금융시장 구원을 위해 통 큰 시장안정 조치안을 내놨다.

지난 24일 금융위원회는 채권과 주식, CP(기업어음) 등 단기자금 시장에 총 48조원이 넘는 자금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는 다음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매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주식시장 전반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개별 주식이 아닌 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상품에 투자·운용할 예정”이라며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자들이 증권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금융위원회
이미지=금융위원회

◆ 전문가들 “경기침체 우려↓...신용리스크 완화 기대”

정부의 대규모 재정 지원에 전문가들은 채권과 주식시장을 포함한 금융시장의 안정은 물론, 기업 신용리스크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분석을 제시했다.

아울러 기업자금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지원, 보증공급 확대 등의 방안이 포함되며 기업자금경색 문제도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에서 시작된 금융시장 혼란은 기업들의 유동성 경색을 촉발했다”며 “이번 조치가 최초 계획보다 확대된 방안으로, 기업 유동성 대책 등도 함께 포함되며 금융시장 변동성을 제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세계경제 위기는 경기침체가 아니라 신용위기에 의해 발생한 경우가 빈번했다”며 “이번 조치는 신용위기 가능성을 축소시킨다는 점에서 정책의 유의미성을 지니고, 코로나19가 진정되면 경기회복도 뒤따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증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가 적극적인 대응 자세를 보이며, 투자심리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이번 정책에서 금융위가 기존 중소기업 중심에서 대기업까지의 지원을 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유가증권시장의 시가총액 상위종목의 수혜를 바탕으로 증시안정과 수급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증시안정펀드의 경우, 인덱스 투자를 추종하는데 시가총액 상위주를 중심으로 매수가 전망되고, 이를 통해 중대형주 위주의 수급적 수혜가 예상된다”며 “다만, 코스피만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코스닥을 포함한 KRX300 지수 등에도 활용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설명했다.

◆ 정부 자금 더 풀어야...미 경기부양책 의회 통과 여부가 관건

정부가 예상보다는 대규모 자본을 풀었지만, 일각에서는 추가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번 재정 대응이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비교했을 때 시기와 규모 모두 큰 것은 사실이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남아있기 때문에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아직 정부가 투자할 대상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는 점도 아쉽다. 특히 채권안정펀드의 경우, 회사채와 우량기업, CP, 금융채라는 기준에 어떤 업체들이 지원을 받는지 애매한 상황이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안정화 방안이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해질 때까지 충분한 수준인지는 알 수 없다”며 “다만, 아직 정부의 재정 대응 카드가 남아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걸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향후 글로벌 각국의 시장안정 조치 변곡점은 현재 미국 의회에 계류된 2조달러 수준의 재정확대정책의 통과 시기로 분석됐다. 특히 앞서 미 연방준비은행이 실시했던 전방위적 유동성 확대조치가 민간소비와 기업투자 확대를 유도하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핵심 변수는 재정정책과 경기불안 제어”라며 “미국 경기부양법안의 의회 통과 시점이 단기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