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의원, '항공기 리베이트 의혹' 대한항공 경영진 고발
채이배 의원, '항공기 리베이트 의혹' 대한항공 경영진 고발
  • 이혜진 기자
  • 승인 2020.03.1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이배 민생당 의원이 '대한항공 에어버스 항공기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대한항공 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했다.

채 의원은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등 시민단체와 함께 "대한항공 고위 임원들의 리베이트 수수에 관여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처벌해 달라"며 18일 이들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횡령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사진=채이배 의원 공식 페이스북
사진=채이배 의원 공식 페이스북

채 의원은 "프랑스 검찰에 따르면 에어버스는 대한항공과 1996년부터 2000년까지 10대의 A330 항공기 구매계약을 체결하면서 대한항공 전직 고위 임원에게 1천500만 달러 지급을 약속했고,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차에 걸쳐 총 174억 원 상당의 돈을 전달했다"며 "당시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전 부사장은 모두 대한항공의 등기이사로 리베이트 수수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채 의원은 지난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한항공의 '항공기 리베이트'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조 전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연합'은 영문으로 된 프랑스 고등법원 판결문을 공개하며 이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한항공은 제기된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며 명예훼손에 따른 민형사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이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