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0%)시대' 열렸다...수익형 부동산 관심↑
‘제로금리(0%)시대' 열렸다...수익형 부동산 관심↑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0.03.1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리얼투데이
자료: 리얼투데이

제로금리 시대가 열리면서, 투자 대안 찾기에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다. 미 연준의 금리 인하에 이어 16일 한국은행이 국내 기준 금리를 전격 인하했기 때문이다. 국내 기준금리가 0%대 영역에 들어서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사실상 예금금리로 투자성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자들의 눈길이 향할 전망이다. 주택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고 수익률도 높기 때문이다.  

수익형 부동산의 관심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수익형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5~7%대로 나타났다. 오피스텔 5.45%, 중대형상가 6.29%, 오피스 7.67% 등이다.

업계 전문가는 “기준금리 인하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이동해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표 수익형부동산으로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상가와 오피스텔 등에도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에도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 알짜 입지에서 분양하는 수익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하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250번길 15에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9만6946㎡ 규모로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는 라이브오피스, 업무형, 드라이브인 등으로 구성되며, 지원시설로는 소형 면적 중심으로 구성된 기숙사와 뉴트로 상업시설인 '브루클린381’ 등이 함께 조성된다. 약 3만40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삼성디지털시티와 인접해 있고, 일대에는 다수의 협력업체들이 위치해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상암DMC와 인접한 고양 향동지구(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8-1블록에서는 소형 섹션오피스인 ‘DMC 스타허브플러스’가 들어선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5층 규모로 전용 24~46㎡ 소형 섹션오피스 363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자유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차량을 이용한 이동과 대중교통 수단을 통해 서울 및 광역간 교통접근성이 우수하다.

SD파트너스(시행)는 이달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 일원에 공급하는 ‘송도 브로드 스퀘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C6-1블록(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에 들어서는 ‘송도 브로드 스퀘어’는 지상 1층~지상 4층, 3개동, 연면적 9만3383.49㎡ 규모로 조성된다. 지난해 9월 분양한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에 속한 판매시설로 3층에는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한국자산신탁은 서울 서초구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환승역인 양재역 5번 출구 앞 초역세권에 ‘서밋파크’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11층에 1개 동, 전용면적 19~59㎡ 총 120실 규모다. 강남역, 교대역, 남부터미널역 등 강남권 주요 지역을 환승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으며, 직장수요가 풍부한 판교역도 접근이 용이하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