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PD수첩 왜곡보도로 무관한 피해자 발생 "사실여부 파악해야"(상보)
한국마사회, PD수첩 왜곡보도로 무관한 피해자 발생 "사실여부 파악해야"(상보)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0.02.20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 승부조작 전직기수 이미 처벌받아 "무관한 기수 방송자료에 사용해 피해자 발생"
마사회, 조교사 개업심사 시 불공정 의혹 제기돼 "이미 올초부터 시스템 개편했다"
마사회, 10년간 기수의 면허갱신 불허 사례는 단 1건뿐

한국마사회는 지난 18일 MBC PD수첩 보도에 대해 "지적된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확인은 물론 적극적인 제도개선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면서도 일부 왜곡된 보도로 무관한 피해자도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마사회는 마주ㆍ조교사의 지시로 승부를 회피한다는 보도에 대해 "해당 보도는 사실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방송됐으며 이에 사건과 무관한 기수가 피해를 봤다"고 반박했다.

마사회는 "승부조작으로 사용된 자료화면은 지난 19년 8월 17일에 진행된 서울 제1경주로써 전혀 관련이 없는 장면이고, 특히 해당 자료에 출연한 기수는 사건과 전혀 무관한 기수"라며 "당사자는 왜곡된 보도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경주마는 주행습성, 경주거리 변화 등에 따라 작전이 바뀔 수 있음에도 조교사가 부당지시를 했다는 전직기수의 일방적인 주장으로만 방송됐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승부조직에 가담한 해당 전직 기수는 이미 처벌을 받았으며 퇴출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주마는 주행습성, 경주거리 변화 등에 따라 작전이 바뀔 수 있음에도 조교사가 부당지시를 했다는 전직기수의 일방적인 주장으로만 방송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마사회는 '2019년 10~12월 기준 하위 10% 기수의 월평균 상금은 19만원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대해 "기수 소득은 상금과 조교료로 구성되며, 동 기간 기준 하위 10% 기수의 월평균 소득은 497만원"이라고 설명했다.

조교사 한명이 전체 상금의 30%를 독식한다는 주장 화면자료

 
 조교사 한명이 전체 상금의 30%를 독식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 2019년도 부경 전체 조교사의 수득 상금 대비 해당 조교사의 수득 상금 비중은 약 8.9%"이라고 주장했다.
 
'기수는 1년 동안 출전횟수를 못 채우거나 성적이 하위 5% 이하면 경고를 받고 3년 안에 재차 경고를 받으면 면허 취소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최근 10년간 기수의 면허갱신 불허 사례는 단 1건(갱신율 99.6%)이며, 이는 경고 대상인 기수에게도 충분한 소명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면허 갱신이 불허된 기수도 즉시 말관리사로 전직하여 활동 중이다. 또한 2018년도부터 조교전문기수 제도를 도입해 본인 선택에 따라 면허갱신에 대한 부담없이 안정적인 기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교사 개업심사 시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의 점수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불공정함과 예비순위자 선정으로 추가 개업기회를 축소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마사회에 따르면 외부위원은 2018년부터 처음 평가에 참여했으며 그 이유는 평가의 공정성 확보와 보다 다양한 시각을 평가에 반영시키기 위함이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내·외부위원 각자의 전문성과 관점에 따라 점수차이 발생은 불가피하지만 지난 2018년에는 내·외부위원간 점수차이가 발생한 반면, 2019년에는 내·외부위원간 평가점수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예비순위자 선발은 개업 준비기간 확보 등을 이유로 면허소지자들이 요청한 사항이며, 이에 금년부터는 예비순위를 2명으로 늘린 바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성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정 ▲외부위원을 60% 이상 배치, 외부위원이 위원장을 수행 최고ㆍ최저점을 배제해 평균의 왜곡을 방지▲노조 등이 추천한 참관인 제도도 운영키로 해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강조했다. 

마사회는 "마주실에서의 고액 베팅, 상호 정보공유, 마주의 부당지시 및 조교사의 부당행위 여부도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 조치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인터뷰 대상자 중 일부는 ‘경마정보 제공 및 금품수수’를 은폐하고 무마한 행위 등으로 인해 면허가 취소되었고 법원 판결로 제재가 확정된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마사회는 "故 문중원 기수 사고에 따른 저간의 상황에 대해 무겁게 받아들이며, 이 사태가 조속히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경주마관계자들과의 상생 협력관계에 기반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취약지대를 지속 발굴하여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