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현재 국내 감염병 관리의 위험요인 세 가지
[코로나19 비상] 현재 국내 감염병 관리의 위험요인 세 가지
  • 용윤신 기자
  • 승인 2020.02.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우한 지역에서 최초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지 두 달이 경과하면서 감염병 확산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현재까지 정부 대처는 양호한 수준이라고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대학 개강을 앞둔 중국인 유학생의 대거입국과 29번·30번 환자의 감염경로 문제가 새로운 위험 요인으로 떠오르면서 국내 감염상황 관리의 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중국뿐 아니라 일본, 캄보디아 등 주변국의 코로나19 방역상황도 지속적으로 국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개강 앞둔 중국인 유학생 대거 입국...휴학 유도하지만 권고에 그쳐

학교로 이동하는 중국인 유학생 | 연합뉴스
학교로 이동하는 중국인 유학생 | 연합뉴스

우선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이 대거 입국하면서 지역사회 전파위험이 커져 교육부와 대학, 지역사회 모두 초긴장 상태로 들어갔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대책은 ‘권고’ 수준에 그치고 있어 대학가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법무부로부터 받은 출입국관리 기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11주 사이에 중국에서 입국한 중국 국적 유학생은 1만9천22명이다. 국내 중국인 유학생은 총 7만여명이다.

교육부는 16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중국에 체류 중이며, ▲한국 입국 예정일과 거주지가 확정되지 않았고, ▲비자 발급도 지연돼 국내 입국이 어려운 중국인 유학생에게 각 대학을 통해 1학기 휴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로 했다.

한편 입국이 가능한 중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는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무증상자만 입국을 허용하고, 자가진단 앱을 활용하여 수시로 건강체크를 하는 등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강화한다. 

이어 교육부는 각 대학에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의 학생증을 2주간 정지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대학 측은 원룸 등에 자취하는 유학생들에 대해서는 매일 1회 이상 건강 상태와 외출 여부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14일이 지나 등교중지가 해제된 후에는 건강 상태를 확인받은 다음 학교나 도서관에 갈 수 있게 된다. 

브리핑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 연합뉴스

다만 이와 같은 교육부의 조치는 법에 근거한 강제사항은 아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든 중국인 유학생이 기숙사에 의무적으로 입소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대학 기숙사는 대학이 판단해 활용하고, 그외 유학생은 기본적으로 본인 거처에서 자율관리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숙사가 부족할 것에 대비해 지자체 연수원 등 지자체가 보유한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한 상태"라면서 "추후 지자체와 협의·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 일본 등 중국 외 국가의 검역체계 구멍도 위험요인

세계 신종 코로나 확산 현황(2020.2.17 기준) | 연합뉴스
세계 코로나19 확산 현황(2020.2.17 기준) | 연합뉴스

일본, 캄보디아 등 중국 이외 국가의 코로나19 확산세도 국내 상황에 대한 주요 위험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서 4일 0시를 기점으로 중국에서의 한국 입국을 위한 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관광목적의 단기비자 발급은 중단했다.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철수 권고'로 상향 발령하고,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했다. 하지만 이를 제3국까지 확대하는 방안은 실현가능성과 효과성 모두 떨어지는 방법으로 평가된다.

일본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크루즈선 탑승자를 포함해 16일 400명을 돌파했으며 일본 전지역에서도 감염 경로가 불명확한 감염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일본에서 확인된 감염자 가운데 중국과의 접점이 보이지 않으며 감염 경로도 확인되지 않은 감염사례가 홋카이도(1명), 도쿄도(東京都, 1명), 가나가와현(1명), 와카야마현(5명), 아이치현(3명), 지바현(1명) 등 12명이라고 규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소집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일본에서 이제 막 확산하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평가했다. 이는 향후에 더욱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경고로 풀이된다.

회의의 좌장인 와키타 다카지(脇田隆字) 국립감염증연구소장은 일본 내 복수의 지역에서 감염 경로를 완전히 추적할 수 없게 되는 '유행 상태'에는 이르지 않았다는 인식을 표명하고서 "국내(일본 내) 발생의 초기 단계로, 더욱 진행될 것을 생각할 수 있다"는 언급을 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한편 캄보디아 정부가 13일 오전에 입항과 하선을 허가한 미국 크루즈선 웨스테르담호(승객 1천455명·승무원 802명)에서 말레이시아로 넘어간 승객 중 미국 여성(83)이 확진판정을 받았다. 해당 크루즈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5개국에서 입항을 거부당한 뒤 캄보디아 정부의 허가로 입항했고, 20명의 무작위 샘플 추출을 한 뒤 승객 전원을 하선시키면서 국제 검역망에 구멍이 추가됐다.

■ 29번·30번 환자 감염 경로 파악안돼....지역사회 확산에 선제적 대비 시작해야

29번 환자 다녀간 고대 안암병원 | 연합뉴스
29번 환자 다녀간 고대 안암병원 | 연합뉴스

한편 국내에서 16일 등장한 29번째 확진자의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것은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여행력도 없고 기존 확진자와의 접촉력도 확인되지 않은 노인이 응급실을 통해 병원에 들어갔다가 확진되자,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환자의 부인도 진단검사를 거쳐 이날 오전 30번째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역사회 감염 우려에 대해서는 의료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시일이 경과한 만큼 대비를 해야하는 시기가 됐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17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9번·30번 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선제적 조치를 긍적평가하며 “의료 기관들의 입장에서는 이미 지역 사회 감염을 준비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대형 병원이나 대학병원들 또는 종합병원 급들은 이런 환자에 대한 내원에 대한 준비가 잘돼있지만, 내원환자가 훨씬 많은 의원급·중소 병원은 지금부터 빨리 준비하고 의료 기관의 대응 방법의 수정이 이번 주 내내 이루어져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브리핑하는 김강립 부본부장 |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김강립 부본부장 | 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도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29·30번에 대한 판단 결과와 별개로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지역사회나 의료기관을 통한 전파를 차단할 방안으로 ▲ 원인불명 폐렴환자 전수조사 ▲ 해외여행력 없는 의심증상자 적극적 진단검사 ▲ 상시적 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한 환자 조기 발견 등을 전날 제시한 데 이어 이날은 요양병원 종사자·간병인의 중국·홍콩·마카오 여행력 전수조사 카드를 꺼냈다. 중국 등에서 입국한 종사자에 대해서는 14일간 출근을 금지하고,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업무를 배제하고 진단검사를 하는 방안이다.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가 현실화하면 병상과 의료·방역 인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날부터 시도별 병상·인력 운영계획을 점검한다. 국내 코로나21 확진자는 총 30명이며 9명은 퇴원했고, 21명은 병원에서 격리 중이다. 중수본은 "환자들은 모두 안정적인 상태로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세종)=용윤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