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에 대한 여야 온도차...의사협회 "입국자 전수조사 필요"
'우한 폐렴'에 대한 여야 온도차...의사협회 "입국자 전수조사 필요"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0.01.26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우한 폐렴 3번째 확진자가 발생, 비상이 걸렸다
국내에서 우한 폐렴 3번째 확진자가 발생, 비상이 걸렸다
중국 '우한 폐렴' 사망자와 확진 환자가 걷잡을 수 없이 늘고 있고, 국내에서도 3번째 확진환자가 나타나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보건당국의 주도면밀한 준비와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여당은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논평한 반면 야당은 '검역망이 뚫리고 말았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 3번째 확진환자, 명지병원에 격리 치료중
 
질병관리본부는 26일 "우한 폐렴의 3번째 확진자는 54세 한국인 남성이다.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다 일시 귀국한 사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입국과정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는데, 입국한 지 3일째인 지난 22일부터 열감, 오한 등의 몸살기가 생겼다고 한다.

그는 지난 25일 결국 간헐적 기침과 가래 증상이 발생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직접 신고했고 현재는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 경기 명지병원으로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새로 확진자가 발견된 것은 지난 24일 이후 2일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해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여행객이나 방문 귀국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정부는 설 연휴 기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24시간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대국민담화를 통해 "현재는 중국 관광객에 대한 입국 금지가 필요하지 않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최근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의사협회는 담화문에서 "최근 2∼3주 이내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명단을 파악해 이들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추적·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협회는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 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 여야, 적절대응이냐, 선제적 대응이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내 세번째 확진자 발생과 관련, "사전에 본인이 의심 증상을 신고하고 보건 당국이 격리 대응하여 효과적으로 차단했다고 한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 당국과 유증상자가 어떻게 대응해야할 지 보여준 사례다"라며 " 그러나 증상 이후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철저히 해 혹시 발생할 지도 모를 추가 감염자 발생의 경로를 완벽히 차단해야 한다. 관계당국은 한시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기민하면서도 안정적 대처를 계속해 나가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일각에서는 우한 폐렴의 글로벌 확산 우려도 제기하고 있는만큼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보건의료 당국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국민 전체가 나서서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청와대와 정부의 안이한 대응을 지적하고 나섰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미 눈앞의 현실이 된 우한폐렴 앞에서 대통령의 메시지는 믿기 어려울 만큼 한가하다. 대통령의 안일함이야 말로 국민의 불안요인이다"라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세번째 확진자는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다 귀국했음에도 입국 당시 의심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검역과정을 그대로 통과했다고 한다. 우한폐렴의 잠복기는 평균 2~7일, 최대 14일임이 알려졌음에도 속수무책으로 검역망이 뚫린것이다"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지난 메르스 사태에서는 각종 유언비어를 퍼나르며 국민 불안만 가중시킨 세력이 현 집권세력이었다"며 "메르스사태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을 알리는 영상과 보도가 쏟아지고 있고, 자국민 보호를 위한 조치들이 잇따르고 있는데도 자신들이 국정을 책임진 오늘에는 기껏 한다는 말이 '불안해 하지 말라' 뿐인 대통령을 보며 국민은 절망한다"고 했다. 전 대변인은 " 문재인정권은 국민의 생명이 달린 국가적 위기상황마저 정파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정치적 책략만 강구하던 습을 버리고 중국과의 교류빈도가 높은 우리의 여건을 직시한 대책을 세워 국민의 불안을 현실적으로 덜어주어야 한다. 대통령은 막연한 낙관으로 국민앞에 설 것이 아니라 확실한 대응책을 들고 서시라."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정부는 비상 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 검토하라"며 선제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강신업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은 갖지 말아 달라’고 한다. 이런 때일수록 국민들은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불안을 조장하는 언행을 삼가야 한다"면서도 "정부 역시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사태의 발생지인 중국에서 사망자와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은 물론 미국, 유럽, 호주,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공항·항만에서부터 철저한 검역으로 국내로의 환자유입을 차단하고, 특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부부처 간 협업 체제를 구축해 물샐틈없는 방어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 대변인은 "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의료기관의 검사 역량을 확대하고 환자를 격리 치료할 수 있는 의료시설 점검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부는 사태 확산을 막기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과감하게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