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 “금융공공성 위해 판매중단 요청권 도입할 것”
사무금융노조 “금융공공성 위해 판매중단 요청권 도입할 것”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0.01.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재진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이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기정 기자
이재진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위원장이 20일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사무금융노조 신임 집행부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기정 기자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가 20일 최근 라임 환매 중단 및 DLF 사태 등 부실·사기 상품에 대해 사용자 측의 판매중단 요청권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사무금융노조는 여의도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실상품에 대해 노동조합, 노동자 대표가 판매중단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금융부문의 겸업 및 대형화에 따른 실적 압박 상승이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며 ▲실적 연동 임금체계 개선 ▲시민사회단체와 연대체 구성 ▲금융당국 책임 강화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불완전판매 사태 책임이 담당 직원들에게 과도하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며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해 관련 법인에게도 책임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사무금융노조는 의제별 노정협의회 구성, 구조조정 저지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 등에 따른 금융권 일자리 변화에 대해 노사 간의 협의가 필요하다”며 “증권거래시간 원상 회복, 공공금융 예산 가이드라인 폐지, 금융감독원 민원평가제도 혁신 등 투쟁과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당국 및 일자리위원회 등 정부 부처와의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조조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제2금융권에서 잦은 대주주 변경에 따른 노동자의 고용불안이 수반되고 있다”며 “단체교섭 강화, 투쟁사업장 집중 지원, 대주주 변경 전 노동조합의 참여 및 동의 강화 등을 이어갈 것”이라고 공약했다.

사무금융노조는 이외에도 현재 증권 업종만 진행하고 있는 통일단체 교섭을 카드, 보험 부문에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 처우개선, 젠더 차별 철폐, 사회연대 강화 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