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바코리아 ‘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핀란드 국가관에 참여
나아바코리아 ‘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핀란드 국가관에 참여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0.01.1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아바코리아 제공
나아바코리아 제공

나아바코리아가 16일부터 18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 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여한다. 특히 ‘주빈국’으로 선정된 핀란드 국가관에 참여, 핀란드의 차별화된 교육 환경이 지닌 비밀을 소개한다. 나아바코리아는 핀란드에서 개발된 식물공기정화시스템 ‘나아바(NAAVA)’ 제품의 공급 및 서비스를 담당한다.

나아바(NAAVA)는 식물의 공기 정화능력을 극대화한 수직정원 시스템이다. AI가 시스템내에 탑재되어 실내 환경을 센서로 측정하고,수집된 데이터 기반으로 외부 기상데이터까지 취합하여 식물에 최적화 된기준으로 관수,조명,팬 시스템 등을 자동으로 작동시킨다. 흙을 사용하지 않는 무기성장배지 (Growth medium) 기반의 제품으로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에 적용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공기를 가진 국가 1위로 선정될 만큼 청정국가로 알려져있지만, 추운 날씨로 인한 환기 문제 및 건물 노후화로 인한 실내공기 오염이 점차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이때문에 핀란드 내에서도 이미 여러 대학교, 유치원 시설, 초,중고등학교 등이 교육환경 개선 및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나아바를 설치하고 있다. 많은 핀란드 교육기관에서 나아바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과학적으로 인증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신뢰할 수 있고 기계식 정화장치로는 줄 수 없는 ‘자연’의 살아있는 가치를 또 다른 교육의 형태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바는 미세먼지는 1회 공기흐름당 약 25%,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약 57% 이상 지속적으로 제거하는 테스트 및 연구결과를 가지고 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 테스트의 경우 미국의 친환경 부동산 전문 투자 및 별도 친환경 인증을 운영하고 있는 Delos (델로스)사에서 전세계 수직정원 업체를 조사하여 가장 혁신적인 기술력과 공기정화 능력을 가진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인증된 결과이다.

주식회사 나아바코리아는 다른 핀란드 교육브랜드들과 함께 특별한 세미나도 준비했다. 오는 18일에는 ‘핀란드 학교의 실내 공기질 개선 사례’라는 세미나를 통해 나아바 설치를 통해 교육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핀란드의 여러 설치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나아바 코리아 담당자는 “미세먼지 및 실내공기질 오염으로 인해 많은 학부모 및 교육관련 담당자들의 친환경적인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점차 커지고 있다. 나아바를 통해 공기정화 뿐만아니라 실내공간에 자연을 들여오는 새로운 교육환경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