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람정 무엇, '낭만닥터 김사부' 알프람정 이상 반응 궁금
알프람정 무엇, '낭만닥터 김사부' 알프람정 이상 반응 궁금
  • 이진범 기자
  • 승인 2020.01.0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성경/ SBS '낭만닥터 김사부2' 방송화면]
[사진=이성경/ SBS '낭만닥터 김사부2' 방송화면]

6일 첫 방송된 SBS '낭만닥터 김사부'를 통해 '알프람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날 방송에서 이성경이 수술 중 어지러움을 느꼈고 갑자기 쓰러져 취침을 하는 모습이 연출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의약품 사전에 따르면, 알프람정은 불안장애의 치료 및 불안증상의 단기완화에 쓰이는 약이다. 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정신신체장애(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자율신경실조증)에서의 불안·긴장·우울·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에 효능이 있다. 

최대의 유익성을 위하여 개개인에 따라 용량을 결정하는데, 일반 성인의 경우 알프라졸람으로서 1회 0.25-0.5㎎ 1일 3회를 개시요법으로 하고 1일 4㎎을 최대용량으로 한다. 고령자, 간장애 환자 및 쇠약환자는 1회 0.25㎎ 1일 2-3회를 개시요법으로 한다. 개시용량에서 부작용이 나타나면 감량한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이 약으로서 0.5㎎을 초회량으로 하여 환자의 치료반응에 따라 3-4일 간격으로 1㎎이하로 증량하여 1일 평균 5-6㎎을 3-4회에 분할하여 투여한다. 치료를 중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보통 3일 간격으로 0.5㎎이하로 감량하거나 더 낮은 용량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알프람정의 남용 및 의존성 이상 반응은 주의해야 한다. 지난 2014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향정) 제조(수출입)품목 중 '알프라졸람 단일제(정제)'에 대해 안전성·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사용상의 주의사항 통일조정안을 제시한 바 있다. 

통일조정안을 보면 이상반응 중 매우 흔하게 변비, 구강건조, 피로, 과민성 등이 발현된 것이 확인됐으며 식욕감소, 혼돈상태, 성욕감소나 증가, 불면증, 과다수면증, 기면, 떨림, 시야흐림, 구역, 피부염 등이 흔하게, 또 흔하지 않게 조증, 환각, 분노, 초조, 기억상실 등도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빈도불명이긴 하나 경조증, 경격, 적개심, 비정상적 사고, 위장관 이상, 감염, 황당 등의 이상반응도 있었다. 

아울러 이상반응은 일반적으로 약물 투여의 초기에 나타났으며 약물투여의 지속 및 투여용량으리 감소로 사라졌다는 내용도 추가됐다. 

[비즈트리뷴=이진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