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훈 의원, "징벌적 보유세 반대"…종부세 개정안 발의
이혜훈 의원, "징벌적 보유세 반대"…종부세 개정안 발의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12.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혜훈 의원
이혜훈 의원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은 22일 정부의 '12·16 부동산 대책'에 맞서 1주택 실수요자의 세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6일 15억원이 넘는 고가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금지하고 집값이 급등한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 종부세 세 부담 상한을 200%에서 300%로 올린 '12·16 종합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에 따르면 1주택자의 경우 세 부담이 한 번에 130% 이상 오르지 못하도록 했다.

다주택자의 경우 정부 정책 변경에 따라 주택을 처분할 시간을 주기 위해 세 부담 시 1년간 유예 기간을 뒀다.

개정안은 또 만 60세 이상 고령자와 장기 보유자에 대한 종부세 공제율을 확대했다.

소득이 없는 은퇴자의 경우 집 한 채만 가져도 '세금 폭탄'에 속수무책이기 때문에 집을 팔거나 상속할 때 시세차익을 대폭 환수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번 12·16 부동산 대책은 세율 인상, 공시가격 인상, 공정시장가액비율 인상 등을 통해 '징벌적 보유세,' 보유세 폭탄'을 예고했다"며 "이번 개정안이 투기 목적 없는 실거주자들을 보호하는 입법적 안전장치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강남 집값을 잡겠다며 강남에 '세금폭탄'을 떠안겼지만 오히려 강남 집값을 최고로 폭등시켰던 노무현 정부와 판박이 행태를 보인다"며 "부동산 정책의 근본적인 방향 전환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