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밥캣, 체코 사업장 중심으로 부상 전망" -DB금투
"두산밥캣, 체코 사업장 중심으로 부상 전망" -DB금투
  • 이서련 기자
  • 승인 2019.12.15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밥캣(Bobcat)의 체코 도브리스 사업장이 회사 성장의 중심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DB금융투자 김홍균 연구원은 14일, "밥캣의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본부인 체코 도브리스 사업장을 방문해 유럽에서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1995년 체코 도브리스에 설립된 이 공장은 2007년 새롭게 확충됐으며, 낮은 인건비와 법인세 혜택 등으로 밥캣의 EMEA 본부로 육성됐다. 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혁신 센터는 2014년에 설립됐고, 새로운 EMEA 본부는 지난 10월 건물이 완공된 바 있다.  

김 연구원은 "도브리스 공장은 컴팩트 장비를 지난해 1만8400대 생산했고, 올해 약 2만1100대를 무난히 넘길 전망"이라며,"생산 케파(생산 능력)는 크게 시설투자 없이도 연간 2만6000대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새 제품인 콤팩트 휠로더(CWL)가 내년 하반기 출시 목표로 준비되고 있다"면서 공장 효율화와 법인 간소화, 딜러망 강화가 이후 성장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EMEA 지역에는 지난 2017년 말까지 15개의 법인체가 있었으나 현재는 8개로 간소화됐다. EMEA 전체 딜러 217개 중에 밥캣 제품만 판매하는 딜러가 176개로 나타났다. 

김 연구원은 "밥캣은 미국의 경기 호전을 기반으로 실적 개선을 이어가면서 이제 고 배당주로까지 분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최근 제로턴모어 사업을 인수했고 CWL, SAL과 같은 신규 제품 출시도 성장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건설장비 시장대비 상대적으로 업황 변동성이 낮은 농경분야로까지 라인업 확대를 구축하고, 밥캣 EMEA에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을 통해 기여도를 높아지는 모습 등이 고무적이다"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DB금융투자는 두산밥캣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만5천원을 유지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