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파업 6개월 만에 다시 파업?
르노삼성차, 파업 6개월 만에 다시 파업?
  • 이서련 기자
  • 승인 2019.12.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차 노조가 6개월 만에 다시 파업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과 관련해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 조정 절차가 끝나는 10일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에서 찬성 결과가 나올 경우 르노삼성차 대표 노조인 기업노조는 대의원회의 등을 거쳐 파업 수위와 시점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9월부터 2019년 임단협 협상을 벌이면서 기본급 12만원 인상과 수당 및 격려금 지급 등을 요구해왔다.

이후 지난달 28일까지 모두 다섯 차례에 걸친 본교섭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노조는 지난 수년간 흑자가 이어졌는데도 회사 측에서 기본급 인상을 거부하고 있다며 올해 만큼은 기본급을 반드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회사는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올해 종료되고 내년 신차 XM3의 유럽 수출물량을 배정받지 못한 상태에서 생산비용을 높이는 기본급 인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6월까지 2018년 임단협 협상을 벌이면서 파업과 직장폐쇄 등으로 맞서왔다.

지난 6월 노사가 임단협에 합의하고 상생선언문을 발표했다.

당시 노사는 앞으로 품질 관리를 완벽히 하고 부산공장의 생산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대내외에 알리는 데 함께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선언문에 담았다.

하지만 내수와 수출 판매가 위축되면서 생산물량이 감소하자 회사는 부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대수를 줄이고 희망퇴직을 받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면서 노사간 마찰이 심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