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서울 국제 등화장치 전문가회의, 14개국 전문가 모였다”
교통안전공단 “서울 국제 등화장치 전문가회의, 14개국 전문가 모였다”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11.2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서울에서 등화장치 관련 신기술 및 국제기준 논의를 위한 ‘제128차 국제 등화장치 전문가 그룹 회의’(GTB)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GTB (Group de Travail “Bruxelles 1952”)는 UN/ECE/WP29 산하 등화장치 전문가 그룹(GRE) 내에서 자동차 및 부품제작자, 인증기관 등이 국제기준 제·개정안 도출 및 등화장치 관련 신기술을 연구 등을 수행하는 그룹을 말한다.

국제 등화장치 전문가 그룹 회의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19개국의 자동차 및 부품제작사, 인증기관,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모여 국가별 등화장치 안전기준 동향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신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기준 개정(안)을 논의한다.

매년 회의 참여국이 순환 개최 중이며, 우리나라는 2015년 가입이후 국내 자동차 및 부품제작사 등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제 128차 회의는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포함하여 국내외 자동차 및 부품제작사, 인증기관, 시험기관 등 14개국 35개 기관의 등화장치 전문가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전방조명 및 ▴신호용 등화장치 ▲광원 ▲등화장치 설치기준 등 총 4개 기술분과의 국제기준 전문가 회의 진행을 통해 세부적으로는 도로조명용 등화장치를 이용한 교통정보 제공방안 및 발광면 측정을 위한 정량적 방법 도출, 등화장치의 기준 간소화, 필라멘트 광원을 대체하는 LED 광원 등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국은 방향지시등 점등 시 시인성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가이드 램프와 새로운 안전삼각대 카테고리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은 “자율차가 등장하고 상용화되며, 등화장치는 보행자와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의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며“국제 전문가회의를 통해 변화하는 모빌리티 기술 발전에 대응하고, 무엇보다 차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유익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기회의인 제129차 GTB 회의는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내년 5월 열릴 예정이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