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메이트 밤 10시 '오늘의 퀴즈' 진행... 헷갈리는 맞춤법 퀴즈 '생각건대 vs 생각컨대'
리브메이트 밤 10시 '오늘의 퀴즈' 진행... 헷갈리는 맞춤법 퀴즈 '생각건대 vs 생각컨대'
  • 이진범 기자
  • 승인 2019.11.22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밤 10시 리브메이트에서 진행되는 '오늘의 퀴즈' 22일 문제는 [헷갈리는 맞춤법 퀴즈]였다.

제시된 문제는 "'생각건대 VS 생각컨대 괜찮은 제안이야' 중 맞는 말을 적어주세요"이고, 정답은 '생각건대'이다.

'○○하다'가 줄어들 때는 '하'가 통째로 줄어드는 경우와 '하'의 'ㅏ'만 줄고 'ㅎ'이 남아 다음 음절의 첫소리와 결합하는 경우가 있다.

'○○하다'에서 '하다'의 앞글자 받침이 'ㄱ, ㄷ, ㅂ'로 소리가 날 경우 '하'가 통째로 줄어든다.

'생각건대'는 '생각하건대'의 준말로 'ㄱ' 받침으로 소리가 난다. 때문에 '하'가 통째로 줄어드는 경우다.

비슷한 예로 '깨끗하지 않다 → 깨끗지 않다'가 있다.

'하'의 'ㅏ'만 줄어드는 경우는 '간편하게 → 간편케', '다정하다 → 다정타'가 있다. 이들의 경우는 'ㅎ'이 남아있기에 다음 음절의 첫소리가 '케', '타'와 같이 거센소리가 난다.

한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정답 제출은 1회만 가능하고, 정답 제출 후 힌트사용은 불가능하다.

정답자에게는 최대 15포인트가 적립된다.

참여는 리브메이트 -> 포인트리 -> 적립하기를 클릭하여 '오늘의 퀴즈'에 참여할 수 있다.

 

[비즈트리뷴=이진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