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일본 다케다, '췌장염 치료 신약 공동 개발 추진
삼성바이오에피스-일본 다케다, '췌장염 치료 신약 공동 개발 추진
  • 승인 2017.08.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즈트리뷴 DB
 
 
[비즈트리뷴]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 고한승)가 일본 제약회사 다케다제약(대표 크리스토프 웨버)과 공동으로 바이오 신약 개발을 진행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1일 다케다제약과 바이오 신약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계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플랫폼 및 기술과 다케다제약의 신약 개발 역량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신물질 탐색, 임상, 허가, 상업화에 이르는 과정에서 두 회사가 공동 협력 및 책임을 지고 진행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우선적으로 급성 췌장염 치료 후보 제품인 ‘TAK-671’의 공동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며 향후에 다른 바이오 신약으로 협력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 관련, 다케다제약 대외협력/이노베이션 센터장(Head Center for External Innovation)인 댄 큐란(Dan Currna M.D.)은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플랫폼 및 기술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삼성과 연구 개발에서 상업화까지의 과정을 협력하면서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양사가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지난 5년동안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R&D)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플랫폼 및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며 다케다제약과의 공동 개발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이오 신약으로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 삼성바비오에피스 제공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엔브렐 바이오시밀러(SB4, 성분명 에타너셉트)인 브렌시스를 호주, 캐나다, 한국, 유럽(유럽名 베네팔리)에,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SB2, 성분명 인플릭시맙)인 렌플렉시스를 미국, 유럽(유럽名 플릭사비), 호주, 한국 등에 판매 중에 있다.

또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SB5, 성분명: 아달리무맙)인 임랄디는 유럽에서 EMA(유럽의약품청) 산하 CHMP(약물사용자문위원회)에서 지난 6월 긍정 의견 이후 최종 판매 허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허셉틴 바이오시밀러(SB3, 성분명: 트라스투주맙)는 EMA(유럽의약품청)에서 판매 허가 심사 중에 있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