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보사 사태'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2명 구속영장 청구
검찰, '인보사 사태'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2명 구속영장 청구
  • 전지현
  • 승인 2019.10.30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관절염 유전제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제조사 코오롱생명과학 임원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사진=코오롱생명과학.

30일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강지성 부장검사)는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김모씨와 조모씨에 대해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코오롱생명과학이 당초 계획과 달리 연골세포 아닌 종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가 포함된 사실을 알고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위 자료를 제출해 인보사 제조·판매 허가를 받은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 세포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으로, 코오롱생명과학이 지난 2017년 7월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 7월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드러나면서 품목허가가 취소됐다.

검찰은 지난 5월 식약처로부터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받은 후 성분이 바뀐 사실을 알고도 품목허가를 받았는지, 애초부터 연골세포를 집어넣지 못한 것은 아닌지에 대해 추적해왔다.

검찰은 인보사 허가와 관련한 코오롱티슈진의 코스닥 상장사기 의혹에 대한 수사도 이어갈 전망이다.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