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 9월 수주 中에 밀려 2위…수주액은 1위
한국 조선 9월 수주 中에 밀려 2위…수주액은 1위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10.10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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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한달간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량이 중국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지만 수주액으로는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부가가치 선박에 있어서 여전히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44척)로 이중 한국은 28%(32만CGT, 9척)를 수주하며 65%를 차지한 중국(74만CGT, 30척)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8만CGT(5척)를 수주하여 3위를 기록 중이다.

9월까지 누적 수주량도 한국이 527만CGT(34%)를 기록해 598만CGT(39%)를 차지한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다만 누계 수주액은 한국이 126억7000만 달러로, 126억5000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 중이다.

사진=삼성중공업
사진=삼성중공업

이같은 결과는 중국의 높은 자국 발주물량 비중(53%)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선종별로도 중국은 중형 벌크선(8만톤급), MR탱커(5만톤급)가 50% 이상인 반면,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 LNG선 위주로 수주했다.

1~9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598만CGT(253척, 39%), 한국 527만CGT(135척, 34%), 일본 196만CGT(109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7%) 순이다. 3분기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170만CGT(48척, 51%), 중국 135만CGT(60척, 41%), 일본 16만CGT(9척, 5%)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9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 8월 122만CGT(41척)에 비해 7%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1~9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1976만CGT에서 지난해 2696만CGT, 올해 1539만CGT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64%, A-Max급 유조선도 57% 증가했으나, 대형 LNG선,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등은 감소했다.

9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8월말 대비 140만CGT(2%) 감소한 7577만CGT이며 일본 52만CGT, 한국 44만CGT, 중국 33만CGT 순으로 줄었다. 

한편,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대형 유조선(VLCC)은 변동 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925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컨테이너선은 각각 1억1100만 달러, 1억460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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