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옥천삼양 행복주택 '도시농업 특화단지'로 조성
LH, 옥천삼양 행복주택 '도시농업 특화단지'로 조성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10.0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삼양 조성계획도<사진제공=LH>

LH(사장 변창흠)는 충북 옥천삼양지구에 팜 빌리지(Farm Village) 도입을 통해, 행복주택 최초의 ‘도시농업 특화단지’를 조성한다고 8일 밝혔다. 최근 환경훼손, 공동체의식 약화 등 도시문제해결의 대안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른 특화단지 조성이다. 특히 도심 내 텃밭활동이 이웃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LH는 기대하고 있다.

LH는 옥천삼양 행복주택지구 설계공모 시 한정된 단지면적(7095㎡)을 활용해 여러 형태의 텃밭을 운영할 수 있는 ‘도시농업 특화단지’ 구현방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도시농업 특화아이템을 분산 배치해 단지 내 주동과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한 설계작품을 선정해 단지를 계획하였으며, 최근 사업승인까지 완료했다.

설계에 따라 옥천삼양 행복주택에는 전체 400㎡의 텃밭이 제공된다. 지상에는 경로당 부속정원과 연계한 과수 텃밭(Fruit Farm)과 플리마켓, 나눔행사가 가능한 복합공간(Community Farm)을 계획했다. 건물 옥상에는 계단형 자율 텃밭(Step Farm) 및 주민카페와 연계한 분양형 텃밭(Sky Farm)이 들어서며, 주차장 벽면을 활용한 수직 텃밭(Vertical Farm)도 검토 중이다. LH는 향후 농업기술센터 등 관할지역 도시농업 유관기관과의 기술교류로 설계 및 시공에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박효열 LH 청년주택사업처장은 “청년들이 주 입주계층인 행복주택은 입주자 구성원인 고령자 등과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며 “LH는 입주민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자체·유관기관과 연계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