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주열 한은 총재 "국내 경제, 불확실성 한층 증가"
[국감] 이주열 한은 총재 "국내 경제, 불확실성 한층 증가"
  • 이기정 기자
  • 승인 2019.10.0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ㅣ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ㅣ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8일 국내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와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국내 경제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한층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은 소비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여타 선진국과 중국 등 신흥국은 세계 교역 위축에 따른 수출과 투자 부진으로 성장세가 약화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또 "당분간 세계경제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중 무역협상과 그에 따른 중국의 경기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아 그 정도가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경제에 관련해선 "세계경제의 성장세 둔화,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등의 영향을 받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한층 커진 것으로 판단한다"며 "수출과 설비투자가 부진한 가운데 소비 증가세도 다소 둔화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월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10∼11월엔 0% 내외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수요자 측 상승 압력이 약화된 가운데 지난해 농·축·수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하면서 9월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나타냈다"며 "앞으로 한두 달 정도 0% 내외에 머물다가 연말에 반등해 내년 이후에는 1%대로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선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완화 기조를 유지하되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는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방침"이라며 "이 과정에서 미중 무역협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변화,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자본 유출입 등에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16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어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금융시장에선 금통위가 이번 또는 다음 회의(11월 29일)에서 현재 연 1.50%인 기준금리를 1.25%로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