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삼성전자 사내이사 물러난다
이재용 부회장, 삼성전자 사내이사 물러난다
  • 이연춘
  • 승인 2019.10.05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내 등기이사에서 물러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농단 사건의 파기환송심이 25일경 열리는 가운데 자칫 사내이사 선임 여부가 정치적 오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26일까지 이사회나 임시 주주총회를 열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사내이사에서 물러나더라도 그 자리를 채우지 않고 부회장직을 계속 수행하며 신사업 발굴과 대규모 투자 결정, 미래 먹거리 육성 등에 집중해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갈 전망이다.

앞서 이 부회장은 2016년 9월12일 이사회를 거쳐 45일 뒤인 10월27일 임시 주총을 통해 사내이사로 선임됐는데 상법상 이사 임기는 3년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회장의 임기는 26일로 만료된다.

이 부회장은 25일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첫 공판을 앞두고 있다.

상법에 따르면 기존 사내이사 임기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를 열어야 하는데, 최소 2주 전에 소집 공고를 내야 한다. 이에 따라 늦어도 11일 전에는 소집을 통지해야 하지만 삼성전자는 주총을 열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관계자는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면 일부 시민단체 및 투자자들의 반발을 부를 수 있고, 또 물러나면 책임경영을 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어 고심이 깊을 것”이라며 “현재로선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연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