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도 AI시대...손안에 들어오는 채용
면접도 AI시대...손안에 들어오는 채용
  • 전지현
  • 승인 2019.10.0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그룹 유튜브 SSGPLAY, 온라인 채용 설명회 개최

유통업계에서도 채용과정 중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원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공식 유튜브 채널인 ‘SSGPLAY’를 통해 그룹 최초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키로 했다. SSGPLAY는 5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유튜브 채널에서 ‘SSG닷컴 신입사원 채용 설명회’를 열어 지원자들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신세계그룹.
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11일까지 진행하는 14개 계열사 하반기 채용 중 SSG닷컴에만 적용키로 했다. 법인 설립 후 첫 채용인만큼 회사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이커머스시장 확대로 지원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온라인 채용 설명회는 ‘쓱닷컴 인사담당자가 들려주는 채용 전형 소개’, ‘쓱닷컴 직원들의 하루는? 신입사원 V-log’,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직무소개 & 꿀팁!’의 순서로 진행된다. 먼저 SSG닷컴 인사담당자가 직접 출연해 회사 소개, 채용 절차, 선호하는 인재, 지원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며, SSG닷컴 신입사원 2명의 브이로그(V-log)를 통해 실제 진행하는 업무, 사내 분위기, 복지 혜택등 다양한 정보를 생생하게 보여줄 예정이다.

또, SSG닷컴 신입사원 4명이 출연해 구체적인 직무 소개, 본인 경험담, 채용 팁 등도 지원자들에게 알려준다. MD, 경영지원, S/W개발, 플랫폼 디자인 등 다양한 직무를 하고 있는 신입사원들을 출연자로 선정해 지원자들에게 상세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재경영에 총력을 기울이는 롯데그룹 역시 지난해에 이어 올해 하반기 신입 공개채용에도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지원자의 직무역량과 잠재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채용 기조를 이번에도 이어가기 위해서다.

AI 시스템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한다. 롯데는 AI 시스템 분석 결과를 서류 전형 심사 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고 있다. 평가를 통해 면접위원 자격을 부여 받은 직원만 면접에 투입하는 면접위원 인증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채용 시즌을 맞아 지원자들에게 채용에 관한 실질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전달 드리기 위해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며 “특정한 장소에 가지 않고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채용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지원자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