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솔로몬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 착공 ‘청신호’
수자원공사, 솔로몬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 착공 ‘청신호’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9.30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위치도 ㅣ 수자원공사
사업위치도 ㅣ 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솔로몬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을 위해 설립한 현지법인 티에이치엘(THL)과 현대엔지니어링이 30일 오전 솔로몬제도 수도 호니아라에서 수력 발전소 건설 시공 등을 총괄하는 일괄도급식(턴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민관협력 사업인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은 총사업비 2억 1,100만 달러(약 2,500억 원)가 투입되어 호니아라 남동쪽 20㎞ 인근에 높이 71.5m의 발전용 댐과 15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운영한다.
   
이번 계약 체결로 현대엔지니어링은 4년 6개월간 수력발전소   건설을 담당하며, 한국수자원공사는 완공 이후 현지법인 티에이치엘을 통해 30년간 댐 및 발전시설 등을 운영‧관리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솔로몬제도의 주요 전력 생산은 경유를 이용한 발전 방식이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경유로 인해 발전 단가와 소비자 가격이 높은 편이며 전력망 등 기반 시설이 부족하여 2017년 기준 전체 인구 약 61만 명 중 약 10% 정도만이 전기를 이용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을 통해 솔로몬의 높은 전력요금을 현재의 절반 이하로 낮추고, 전력 공급망도 확충하여 주민 생활은 물론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업 진행에는 약 1,200억 원 규모의 국산 기자재와 인력이 투입될 계획으로, 국내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또한, 댐 건설 및 수력발전 기술을 개발도상국에 수출하여 국내 물 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7일 호주 시드니에서 솔로몬제도 정부로부터 전체 사업비의 95% 규모인 약 2억 달러를 조달하는 금융계약을 체결하여 올해 말로 예정된 공사 착수를 위한 사전준비를 끝냈다.

이번 사업을 위해 한국수출입은행(EDCF), 세계은행, 녹색기후기금(GCF) 등 6개 금융기관은 솔로몬제도 정부에 자금지원을 하며, 국제금융공사(IFC) 및 국제투자보증기구(MIGA)는 각각 솔로몬정부 측 자문사와 자본금 투자보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티나 강 수력발전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 사회간접자본 사업에 국내 민간기업과 동반진출하게 되었다”며“물 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솔로몬제도의 경제발전과 양국 우호협력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