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호통·갑질' 국감 우려…기업인 면박주기에 여론 비판
재계, '호통·갑질' 국감 우려…기업인 면박주기에 여론 비판
  • 이연춘
  • 승인 2019.09.2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열리는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재계 총수들을 불러놓고 과거처럼 호통치고 면박 주는 모습만 연출하지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재계 안팎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다.

재계 등에서는 이제 국회가 후진적 행태에서 벗어나 구체적 내용을 토대로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진실에 접근하는 국정조사를 하는 품격을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즉 선진적인 국정감사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총수들은 세계적 기업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인만큼 근거없는 내용으로 몰아부치기만 하는 저급한 행태를 벌이지 말고 그에 합당한 대우와 예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정조사가 자칫 반기업 정서를 확산시키고 나아가 이들 기업의 대외 신인도 하락을 초래하는 자리로 변질돼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재계 등에 따르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여야 3당 간사는 회동을 하고 10대 그룹 중 삼성, 한화, 신세계 등의 고위 임원을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부르는 데 합의했다. 당초 바른미래당 간사인 정운천 의원은 기업 규모 1∼15위까지의 그룹 총수와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5개 단체장 등 모두 18명을 증인·참고인으로 신청했다.

총수들에게 기업이 출연하기로 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이 해마다 줄고 있는 점을 직접 따져 묻겠다는 의도였다. 2015년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당시 10년간 협력기금 1조 원을 조성하는 특별법이 통과됐으나 현재까지 모인 기부금은 576억 원 수준이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도 해마다 국감 증인신청 리스트에 단골로 등장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승계 작업을 위한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노사 갈등 이슈 관련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여야의 증인·참고인 협상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은 숨을 죽인 채 긴장 모드로 지켜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회에서도 바쁜 총수들을 불러다 놓고 몇 마다 듣는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는 분위기가 있기는 하다"고 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국감 시즌만 되면 벌어지는 어쩔 수 없는 일들"이라며 "총수나 CEO의 출석에 대한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로서는 막판까지도 분주하게 움직일 수 밖에 없지 않겠나"고 말했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매년 국감에서 나타났듯이 의원들의 증인에 대한 모욕 및 부적절한 질문 관행은 개선돼야 한다"며 "반기업정서를 부추기고 사건과 무관한 면박주기용 국정감사로 진행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비즈트리뷴=이연춘 기자]